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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6-2보건교육(완) 집단토의, 심포지엄 구분 못해서 맨날 틀리는 너...

by 간호만두 2023. 1. 15.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보건교육 나머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쉬워요. 

 

 

 

 

1.학습목표 영역 by Bloom

  1.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
  2. 정의적 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성격화
  3. 심동적 영역: 지각- 태세- 지시에 따른 반응- 기계화- 복합외적 반응- 적응- 창조

2.학습목표진술의 원칙 및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

1)학습목표 진술의 원칙

  1.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행동용어로 진술
  2. 교육자의 학습목표가 아닌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진술
  3. 학습의 과정이 아닌, 학습결과로 변화게 될 행동을 진술
  4. 넓은 행위 특징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함.
  5. 하나의 목표 속에 두 가지 학습결과를 포함하지 않아야 함.
  6. 학습 목표들 사이에는 일관성이 있어야함.
  7.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함
  8. 타당성이 언제나 평가될 수 있고, 비판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어야 함.

2)교육내용의 조직방법

  1.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2.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3. 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
  4.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5. 시간의 흐름과 관련이 있을 때는 연대순으로
  6. 주제별로 상호 독립적일 때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전체적인 것에서 부분으로 
  7. 추상성 증가방법은 친숙한 내용부터 점차 낯선 내용으로

3.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1)교육방법

구분 방법 및 장점 단점
강의 -짧은 시간에 많은 양 전달
-전문성을 발휘하여 명확한 전달

-개인차 고려 못함
-대상자가 수동적
배심토의
(패널토의)
-어떤 주제에 상반되는 견해를 가진 전문가 4~7명이 의견발표 후 청중과의 질의 응답을 통해 전체토의 진행
-제한된 시간 내에 다각도의 의견을 전문가에게 들을 수 있고 질문 가능
-판단력 및 분석력 배양

-기존지식이 없을 경우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
-전문가의 발표시간 통제 어려움
-경제적 부담이 큼
심포지엄 -전문가가 다각도에서 의견발표 후 청중과 공개토론이나 질의응답을 하는 방법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접근과 다양한 내용을 듣게 됨

-청중의 이해도가 떨어지면 교육효과 감소
-발표자의 사전준비 부족 시 일반적인 강연이 됨
분단토의
(buzz session)
-전체를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토의하게 한 후 다시 전체회의에서 정리하면서 상호의견 교환
-많은 인원에도 적용가능
-반성적 사고능력과 사회성 향상

-진행이 원만하지 않을 시 토의 참여 불가
-강한 소수의 의견이 집단 전체의 의견이 될 수 있음
집단토의 -10명 내외 학습자가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표현 교환, 결론에 도달
-학습자의 능동적 태도, 학습의욕 향상

-지나치게 적극적이거나 소극적인 학습자로 인해 진행의 어려움
세미나 -참가자 모두 전문가나 연구자로 구성된 소수집단으로 주제발표자의 발표 후 토론 진행
-능동록 참여, 주제에 대한 정보교류 가능

-사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브레인스토밍 -12~15명이 한 그룹이 되어 10~15분의 단기토의 진행
-모든 구성원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유도
-어떤 문제든지 토론의 주제로 삼을 수 있고, 협력적 분위기 조성에 유용

-토론이 제데로 유도되지 않으면 시간낭비
-대상자들이 즉흥적이고 계속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하는 부담감
시범 -보건교육 시 가장 많이 쓰이며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교육 방법
-주의집중, 동기유발 용이
-학습목표 도달 용이
-배운 내용 실무에 적용 용이

-소수에게만 적용가능
-교육시간 오래 걸림
-교육준비에 많은 자료 및 시간 필요
건강캠페인 -건강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많은 사람에게 중요한 정보 단기간에 제공
-지역사회 어디서나 활용 가능

-복합적인 행위변화가 필요한 경우 적합하지 않음
-종료 후 지속적 관리 필요
프로젝트 
학습
-대상자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상자 스스로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수행하게 함으로써 지식, 태도, 기술을 포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
-동기유발이 용이하고, 자주성과 책임감이 개발되며, 협동정신과 지도력, 희생정신이 길러짐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학습에 익숙해진 학습자나 의욕이 부족한 대상자인 경우

 

2)교육 매체

매체 장점 단점
모형 -실물 구입이 어려운 경우 실물과 동일한 교육효과
-반복사용 가능
-실물에서 크기 조절로 내용전달 용이

-대체로 비싸고 쉽게 파손
-보관 및 운반 불편
-대상자 수 제한

투시환등기
(OHP)
-암막장치 없이 사용 가능, 조작 간편
-학습자를 마주 보면서 사용할 수 있어 상호작용 및 주의 집중에 도움

-입체적 상황 설명이 어려움
-기기가 커서 운반이 불편함

대증매체
(mess media)
-신속성과 대량정보전달 가능 - 감염병과 같이 많은 인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급한 문제일 경우 사용
-인쇄매체의 경우 경제성이 높으면서 큰 파급효과

-사전준비가 철저해야 함
-파급효과가 크므로 신중을 요함

 

솔직히 이건 둘다 다 외워야 합니다. 크흠...

 

 

4.교육단계별 활동과 시점에 따른 평가유형

1)교육단계별 활동

도입단계 -학습자의 동기유발, 학습목표 제시
-사전경험이나 학습과 관련 짓기

전개단계 -학습내용의 제시, 다양한 학습방법 및 매체 사용
-학습자들의 참여유도

정리단계 -요약정리, 연습을 통한 강화
-일반화, 보충자료 제시 및 차시 예고

2)시점에 따른 평가유형

진단평가 -보건교육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사전평가
-대상자의 지식, 태도, 동기, 준비도,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주제의 교육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음

형성평가 -보건교육 중 하나의 체계가 끝나기 전에 하위체계 단위에서 각 단계마다 평가를 실시하는 것
-학습의 진행 정도 파악,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되어야 할 것이 있는 지 확인 위해 실시

종합평가 -보건교육 종료 후 실시
-학습자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지식, 태도, 기술에 변화가 있는 지 확인

 

 

 

 

5.기출문제

1.이 대상자가 보건교육을 받은 후, 음악을 들으며 스스로 운동을 한다고 학습목표를 정하였다면 심동적 영역 중 어디에 해당되는 가?

  1. 태세
  2. 적응
  3. 창조
  4. 기계화
  5. 복합외적 반응

2.보건교육을 위한 학습목표 설정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1. 학습 환경
  2. 대상자의 학습요구
  3. 보건행정기관의 정책
  4. 지역 보건간호사의 철학
  5. 지역 보건간호사의 경험

3.Bloom의 인지적 학습목표의 영역을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지식- 이해- 분석- 합성- 적용- 평가
  2. 이해- 지식- 분석- 적용- 합성- 평가
  3.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
  4. 분석- 이해- 지식- 적용- 합성- 평가
  5. 이해- 지식- 적용- 분석- 평가- 합성

4.보건교육 방법 중에서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데 가장 비효율적인 것은?

  1. 강의
  2. 시범
  3. 토의
  4. 현장실습
  5. 시청각 교육 5.강의실에서 집단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은?

5.강의실에서 집단교육할 때 주의할 점은?

  1. 여러가지 목표를 설정한다.
  2. 최대한 많은 양의 자료를 투입한다.
  3. 대상자 개개인의 개인차를 고려한다.
  4. 모든 사람이 잘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조절한다.
  5.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많은 사람이 함께 듣도록 한다.

6.다음 중 행동실천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1. 강의
  2. 연극
  3. 영화
  4. 시범
  5. 슬라이드

*정답

1.(4)

2.(2)

3.(3)

4.(1)

5.(4)

6.(4)

 

 

 

2023.01.15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6-1 보건교육

 

지역사회간호학6-1 보건교육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 배울 내용은 보건교육 파트입니다. 이 파트는 굉장히 쉬우면서도 한 문제 썩은 꾸준히 나오는 파트라 공부해서 꽁으로 먹고 갑시다.😁 1. 학생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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