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1-1.지역사회의 이해+기출

by 간호만두 2021. 4. 25.

썸네일-사진
Nursing mandoo

 

 전국의 계시는 지역사회 간호학을 어려워하시는 간호학도 분들 안녕하십니까?😄

저번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지역사회 간호학 공부법을 알려드렸고 오늘부터는 지역사회 간호학 1단원부터 시작하여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원부터 하되 중요한 부분만을 알려드리고 또한 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문제도 같이 보여드릴 것이니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 간호학 1단원은 지역사회의 이해부터 시작입니다.

 

 이 단원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의 기능 3)각각의 지역사회와 그에 따른 유형 

위 3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지역사회의 이해

1.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란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단위로서, 그 사회의 여러 가지 공동이익을 위하여 서로 협조하고 노력하는 사회적 집단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제가 공동이익이라는 단어에 밑줄을 그었는데 지역사회의 개념을 공부하실 때 공동이익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뒤에 가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2.지역사회의 특성

-지역사회는 크게 4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1) 분리성과 독특성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키워드: 같은 지역)

(2) 동질성-공통된 특성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ex, 환우회, 고향 지연, 학우 학연, 협회, 산악회 등)

(3) 자조성-공동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말합니다.(ex, 소음문제 해결을 위해 모인 집단)

 

3. 지역사회의 유형

 지역사회의 유형은 중요합니다. 헷갈릴 수 있으니 정확한 개념 이해와 문제를 반복하셔야 합니다.

(1) 구조적 지역사회-시간적 공간적 단위로 규정하는 것으로 공통의 이해관계와 습관, 전통 및 문화를 공유하는 공동체를 말합니다.(집합체, 대면 공동체, 지정학적 공동체, 조직 공동체, 생태학적 공동체, 문제 해결 공동체)

(2) 기능적 지역사회-목표 성취라는 과업의 결과로 나타난 공동체입니다. 그로 인해 목표에 따라 유동성이 존재합니다.

(동일한 요구 공동체, 자원 공동체)

(3) 감정적 지역사회-지역사회의 감성이나 감각을 중심으로 모인 공동체입니다.(소속 공동체, 특수 흥미 공동체)

 

4. 지역사회의 기능

지역사회의 기능 또한 중요합니다. 많이 헷갈려요. 개념 이해하시고 문제 반복해 주세요.

(1) 경제적 기능-지역주민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배분, 소비하는 기능을 말합니다.(만들고 돈 쓰는 걸로 생각하세요.)

(2) 사회화 기능-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일반적인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 양상 등을 새롭게 창출하고 유지. 전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이게 헷갈리니까 안 되겠으면 다른 기능들만 먼저 외우세요.)

(3) 사회통합 기능-지역주민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사회통제 기능-법이나 정부 방침이 아닌 지역사회 내에서의 전통적인 규범 등을 말합니다.

(5) 상부상조의 기능-지역사회 내의 경조사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상황에 대하여 상호지지 및 조력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5가지 기능 중 상부상조가 제일 안 나옵니다.)

 

여기까지 해서 1-1 개념은 끝입니다. 그럼 문제를 통해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정답은 맨 아래에 적어두겠습니다.

 


▶기출문제풀이

(1) 지역사회 개념 문제

<1> 지역사회의 개념을 잘 나타낸 것은?

1) 주민의 개념과 동일한 것이다.

2) 사회적 기능을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의 집단이다.

3) 감각이나 감성이 중심이 되어 모여진 공동체이다.

4) 단순한 행정단위와 같이 일정한 경계를 가진 지역의 주민들을 말한다.

5) 일정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로서 공동의식을 갖고 상호관련성이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2) 지역사회의 기능 문제

<1> 지역사회의 기능 중에서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일반적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을 창출하고 유지. 전달하는 기능은?

1) 경제적 기능 2) 사회화 기능 3) 상부상조 기능) 4) 사회통제 기능 5) 사회통합 기능

 

<2> 지역사회의 기능 중에서 사회통합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역사회 차원의 자립을 위한 활동

2) 구성원에게 사회의 규범을 순응하게 하는 기능

3)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지하고 조력하는 기능

4) 주민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활동

5)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일반적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의 창출. 유지. 전달하는 기능

 

(3) 지역사회 유형 문제

<1> 지역사회 유형 중에서 주민들의 일반적인 공통의 문제 및 요구에 기초를 둔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의 활용범위로 모인 집단으로 나타나는 것은?

1) 감정적 지역사회

2) 구조적 지역사회

3) 기능적 지역사회

4) 지정학적 지역사회

5) 생태학적 문제해결공동체

 

<2> 지역사회를 구조적, 감정적, 기능적 지역사회로 구분할 때 구조적 지역사회에 해당하는 것은?

1) 정서적인 감정으로 결속된 감성적 지역사회

2) 생활환경이 보건학적으로 동일한 위험에 노출된 집단

3)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의 활용범위로 모인 집단

4) 주민들의 일반적 공통의 문제 및 요구에 기초를 둔 공동체

5) 특수 분야에 서로 같은 취미, 흥미, 관심, 기호를 가지고 모인 공동체

 

※정답) (1)-<1>:5번 

         (2)-<1>:2번 , <2>:4번

         (3)-<1>:3번 , <2>:2번

 

다들 전부 정답을 맞히셨나요?😀

맞추신 분들은 축하드리고 많이 못 맞추신 분들은 조금만 더 하면 잘할 수 있습니다. 걱정 마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위에서 공동이익에 대해 설명드린다고 하였는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역사회 개념에서 공동이익이 중요하다고 말한 이유는 모든 지역사회 개념, 기능, 유형 등은 그 개념에서의 "지역주민 간의 공동이익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답을 알 수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개념에서는 공동이익 혹은 유대감을 키워드로 공부해 보십시오. 그럼 훨씬 이해가 쉽고 답을 찾기 쉬울 것입니다.😊

 

그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시간에는 1-2 지역사회와 건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공부하러 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