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보건교육 나머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쉬워요.
1.학습목표 영역 by Bloom
-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
- 정의적 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성격화
- 심동적 영역: 지각- 태세- 지시에 따른 반응- 기계화- 복합외적 반응- 적응- 창조
2.학습목표진술의 원칙 및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
1)학습목표 진술의 원칙
-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행동용어로 진술
- 교육자의 학습목표가 아닌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진술
- 학습의 과정이 아닌, 학습결과로 변화게 될 행동을 진술
- 넓은 행위 특징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함.
- 하나의 목표 속에 두 가지 학습결과를 포함하지 않아야 함.
- 학습 목표들 사이에는 일관성이 있어야함.
-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함
- 타당성이 언제나 평가될 수 있고, 비판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어야 함.
2)교육내용의 조직방법
-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 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 시간의 흐름과 관련이 있을 때는 연대순으로
- 주제별로 상호 독립적일 때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전체적인 것에서 부분으로
- 추상성 증가방법은 친숙한 내용부터 점차 낯선 내용으로
3.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1)교육방법
구분 | 방법 및 장점 | 단점 |
강의 | -짧은 시간에 많은 양 전달 -전문성을 발휘하여 명확한 전달 |
-개인차 고려 못함 -대상자가 수동적 |
배심토의 (패널토의) |
-어떤 주제에 상반되는 견해를 가진 전문가 4~7명이 의견발표 후 청중과의 질의 응답을 통해 전체토의 진행 -제한된 시간 내에 다각도의 의견을 전문가에게 들을 수 있고 질문 가능 -판단력 및 분석력 배양 |
-기존지식이 없을 경우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 -전문가의 발표시간 통제 어려움 -경제적 부담이 큼 |
심포지엄 | -전문가가 다각도에서 의견발표 후 청중과 공개토론이나 질의응답을 하는 방법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접근과 다양한 내용을 듣게 됨 |
-청중의 이해도가 떨어지면 교육효과 감소 -발표자의 사전준비 부족 시 일반적인 강연이 됨 |
분단토의 (buzz session) |
-전체를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토의하게 한 후 다시 전체회의에서 정리하면서 상호의견 교환 -많은 인원에도 적용가능 -반성적 사고능력과 사회성 향상 |
-진행이 원만하지 않을 시 토의 참여 불가 -강한 소수의 의견이 집단 전체의 의견이 될 수 있음 |
집단토의 | -10명 내외 학습자가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표현 교환, 결론에 도달 -학습자의 능동적 태도, 학습의욕 향상 |
-지나치게 적극적이거나 소극적인 학습자로 인해 진행의 어려움 |
세미나 | -참가자 모두 전문가나 연구자로 구성된 소수집단으로 주제발표자의 발표 후 토론 진행 -능동록 참여, 주제에 대한 정보교류 가능 |
-사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
브레인스토밍 | -12~15명이 한 그룹이 되어 10~15분의 단기토의 진행 -모든 구성원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유도 -어떤 문제든지 토론의 주제로 삼을 수 있고, 협력적 분위기 조성에 유용 |
-토론이 제데로 유도되지 않으면 시간낭비 -대상자들이 즉흥적이고 계속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하는 부담감 |
시범 | -보건교육 시 가장 많이 쓰이며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교육 방법 -주의집중, 동기유발 용이 -학습목표 도달 용이 -배운 내용 실무에 적용 용이 |
-소수에게만 적용가능 -교육시간 오래 걸림 -교육준비에 많은 자료 및 시간 필요 |
건강캠페인 | -건강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많은 사람에게 중요한 정보 단기간에 제공 -지역사회 어디서나 활용 가능 |
-복합적인 행위변화가 필요한 경우 적합하지 않음 -종료 후 지속적 관리 필요 |
프로젝트 학습 |
-대상자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상자 스스로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수행하게 함으로써 지식, 태도, 기술을 포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 -동기유발이 용이하고, 자주성과 책임감이 개발되며, 협동정신과 지도력, 희생정신이 길러짐 |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학습에 익숙해진 학습자나 의욕이 부족한 대상자인 경우 |
2)교육 매체
매체 | 장점 | 단점 |
모형 | -실물 구입이 어려운 경우 실물과 동일한 교육효과 -반복사용 가능 -실물에서 크기 조절로 내용전달 용이 |
-대체로 비싸고 쉽게 파손 -보관 및 운반 불편 -대상자 수 제한 |
투시환등기 (OHP) |
-암막장치 없이 사용 가능, 조작 간편 -학습자를 마주 보면서 사용할 수 있어 상호작용 및 주의 집중에 도움 |
-입체적 상황 설명이 어려움 -기기가 커서 운반이 불편함 |
대증매체 (mess media) |
-신속성과 대량정보전달 가능 - 감염병과 같이 많은 인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급한 문제일 경우 사용 -인쇄매체의 경우 경제성이 높으면서 큰 파급효과 |
-사전준비가 철저해야 함 -파급효과가 크므로 신중을 요함 |
솔직히 이건 둘다 다 외워야 합니다. 크흠...
4.교육단계별 활동과 시점에 따른 평가유형
1)교육단계별 활동
도입단계 | -학습자의 동기유발, 학습목표 제시 -사전경험이나 학습과 관련 짓기 |
전개단계 | -학습내용의 제시, 다양한 학습방법 및 매체 사용 -학습자들의 참여유도 |
정리단계 | -요약정리, 연습을 통한 강화 -일반화, 보충자료 제시 및 차시 예고 |
2)시점에 따른 평가유형
진단평가 | -보건교육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사전평가 -대상자의 지식, 태도, 동기, 준비도,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주제의 교육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음 |
형성평가 | -보건교육 중 하나의 체계가 끝나기 전에 하위체계 단위에서 각 단계마다 평가를 실시하는 것 -학습의 진행 정도 파악,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되어야 할 것이 있는 지 확인 위해 실시 |
종합평가 | -보건교육 종료 후 실시 -학습자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지식, 태도, 기술에 변화가 있는 지 확인 |
5.기출문제
1.이 대상자가 보건교육을 받은 후, 음악을 들으며 스스로 운동을 한다고 학습목표를 정하였다면 심동적 영역 중 어디에 해당되는 가?
- 태세
- 적응
- 창조
- 기계화
- 복합외적 반응
2.보건교육을 위한 학습목표 설정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 학습 환경
- 대상자의 학습요구
- 보건행정기관의 정책
- 지역 보건간호사의 철학
- 지역 보건간호사의 경험
3.Bloom의 인지적 학습목표의 영역을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지식- 이해- 분석- 합성- 적용- 평가
- 이해- 지식- 분석- 적용- 합성- 평가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
- 분석- 이해- 지식- 적용- 합성- 평가
- 이해- 지식- 적용- 분석- 평가- 합성
4.보건교육 방법 중에서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데 가장 비효율적인 것은?
- 강의
- 시범
- 토의
- 현장실습
- 시청각 교육 5.강의실에서 집단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은?
5.강의실에서 집단교육할 때 주의할 점은?
- 여러가지 목표를 설정한다.
- 최대한 많은 양의 자료를 투입한다.
- 대상자 개개인의 개인차를 고려한다.
- 모든 사람이 잘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조절한다.
-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많은 사람이 함께 듣도록 한다.
6.다음 중 행동실천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 강의
- 연극
- 영화
- 시범
- 슬라이드
*정답
1.(4)
2.(2)
3.(3)
4.(1)
5.(4)
6.(4)
2023.01.15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6-1 보건교육
반응형
'지역사회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사회간호학 7-2 가족간호2 이것도 못외우면 음.. (0) | 2023.01.20 |
---|---|
지역사회간호학 7-1 Duvall만 다외우면 끝나는 가족간호1 (0) | 2023.01.18 |
지역사회간호학6-1우리 학습이론도 못외우는 간호대생이랑 놀지말자 (5) | 2023.01.15 |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2편 PATCH(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0) | 2023.01.12 |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1-1 BPRS편(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1) | 2023.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