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5 건강증진(오타와 헌장이 뭐였지? 생각한 사람 들어와)

by 간호만두 2023. 1. 9.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지역사회간호학에서 건강증진 파트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 파트는 분량이 그렇게 많은 파트는 아니지만 매년 1문제씩은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분량이 적으니까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오늘 배우실 내용은 크게

1.건강증진의 이해 2. 건강증진의 이론적 모형

3. 우리나라 건강증진 대책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1. 건강증진의 이해

1) 건강증진(Health Promotion)의 개념

건강(Health)과 증진(Promotion)의 두 용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 그대로 '건강을 더 좋은 상태로 향상한다.'라는 의미이다.

Green(1984): "건강증진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건교육과 조직적, 경제적, 환경적 차원의 지지이다."

WHO(세계보건기구, 1985): 건강증진을 특정질환의 예방이나 위험군의 발견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지역사회로 하여금 건강결정요인들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켜 스스로 건강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여 건강에 영향을 주는 관련요인에 대한 인식과 책임과 통제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타와 헌장(Ottawa Charter, 1986): 건강이란 삶의 목적이 아닌 일상생활을 위한 자원으로 건강증진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키고 개선하게 하는 과정'으로 이를 위한 우선적인 활동요소의 고려에 대해 강조하였다.

Pender(1987): '건강증진은 안녕 수준을 증진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지시된 활동'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건강증진법(1995): "건강증진은 건강에 대한 지식보급과 실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통해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미국간호협회(ANA): 건강증진이란 " 개인이나 집단이 잠재적이거나 실질적인 건강문제에 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활동과 관련이 있다." 라고 하였다.

 이를 요약하자면 건강증진이란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녕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과정으로써 건강을 더 좋은 상태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잠재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다시 한번 쉽게 알려드리자면 한마디로 코로나-19에 걸렸다고 단순히 약 먹고 치료하고 손만 닦아서 예방하는 게 건강증진이 아니라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게끔 사회제도를 만들고 교육도 하고 수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단순히 손씻고 약 먹는 것을 질병예방이나 건강보호라고 할 수 있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건강증진과 헷갈릴 수 있기에 구분해서 적어드리겠습니다.

 

*건강보호와 질병예방VS  건강증진

건강보호와 질병예방: 질병에 대한 방어적 개념으로 질병의 진행과정을 더디게 하거나 변화하게 하거나 또는 제거함으로써 신체적 저항력과 행위 및 환경을 변화시키는 소극적인 행위이다.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으로 인간 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취하는 적극적인 행위이다.

소극적인 행위 VS 적극적인 행위로 아시면 됩니다!!

2)건강증진 국제회의

(1) 라몬드 보고서(Lalonde's Report, 1974): '건강에 대한 새로운 조망'이란 내용으로 건강증진의 개념이 처음 소개되었다.

(2) 알마아타 회의(Alma Ata, 1978): 구소련의 알마아타에서 개최한 회의이며 세계의 모든 인류가 건강하자는 뜻을 담은 'Health for All by the Year 2000'을 목표로 설정하였고 이 목표를 실현하는 접근방법으로 '일차보건의료'를 제안하였다. 

(3) 미국 보건복지부의 Health People 2000: 알마아타 회의에서 나온 '일차보건의료'를 토대로 이어졌다. 이는 우리나라의 '국민건강증진계획 2010'으로 이어졌다.

(4) 제1차 오타와 국제회의(캐나다, 1986): 1986년 캐나다 오타와에서 개최한 제1차 국제건강증진회의에서 오타와 헌장(Ottawa Charter)을 선포하고 건강증진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으로 3대 강령과 5가지 활동전략을 제시하였다.

 

1. 건강증진의 3대 원칙

  • 옹호(Advocacy): 건강목표를 달성하도록 스스로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 역량강화(Empowerment): 개인, 가족, 지역사회 스스로가 건강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갖고 건강증진을 위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호
  • 연합(Alliance): 사회, 경제, 정치 및 건강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협조와 노력을 하는 것이다.

2. 건강증진의 5대 전략

  •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Build Health Public Policy): 건강증진과 긍정적으로 관련된 입법조치/ 재정지원/ 조세혜택/ 조직변화/ 안전하고 건전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 보다 건강한 공공서비스/ 보다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 보장 등
  • 지지적 환경 조성(Create Supportive Environments): 건강증진을 위한 자연보호/ 자원보존/ 지지적 환경 조성/ 안전하고 동기유발을 증진하며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직장환경과 생활환경 조성
  • 지역사회활동 강화(Strengthen Community Action): 건강증진을 위한 우선순위와 활동범위 선정/ 전략적 계획과 실천방법 모색/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지역사회 활동 수행
  • 개인의 기술개발(Develop Personal Skills): 건강증진을 위한 개개인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통제능력 향상을 통해 건강에 유익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증진활동을 전 생애의 각 단계별로 준비할 수 있게 한다/ 만성질환이나 상해,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위와 같은 개인의 기술개발을 위한 활동은 학교, 직장, 지역사회, 교육기관, 전문직 단체, 사업체, 각종 시민단체와 비정부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보건의료서비스의 방향 재설정(Reorient Health Services): 보건의료사업은 대상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존중해야 한다/ 보건서비스 이용자의 건강요구에 알맞은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보건서비스의 전문 인력의 훈련과정에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을 포함시켜야 한다/ 건강고 다른 분야와의 대화 통로를 여는 것이 필요하다.

(5) 제8차 헬싱키 국제회의(Helsinki, 2013): '건강을 모든 정책들에서'라는 주제와 그동안의 제1~9차에 걸친 국제회의를 통해서 달성된 건강증진의 목표와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건강체계(Health Systems)의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 의제에 대해 토의하였다.

(6) 제9차 상하이 국제회의(2016): 건강과 웰빙이 UN 2030 개발 의제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성취에 필수사항임을 인정/ 건강정보이해(Health literacy)는 역량을 강화하고 형평성을 가능하게 한다.

 

알마아타 회의랑 오타와 회의가 제일 중요합니다. 이거 두 개 먼저 보시고 나머지 보세요. 특히 오타와 회의는 3대 원칙과 5대 전략이 한 번씩 나오니까 봐두세요.

 

2. 건강증진의 이론적 모형

1) 건강신념(Health belief model, HBM)

  • 주요 개념: 초기 모델에서는 5가지 개념요소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행위의 계기)를 제시하였으나 최근에는 자기 효능감이 추가되었습니다.
  • 건강행위의 가능성: 어떤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길 때/ 그 건강문제가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을 때/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그 건강문제 발생의 가능성이나 심각성을 감소시켜 줄 것이라고 믿을 때/ 예측되는 이익이 장애보다 크다고 믿을 때/ 행동을 자극하는 내적 혹은 외적인 경험을 자신이 그 건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2)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

건강의 중요성과 자신의 건강상태를 올바르게 지각한다.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익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건강증진행위를 수행 시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감수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운영한다.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인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대상자 스스로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여야 한다.

3) 범이론적 변화단계 모형

계획이전 단계: 6개월 이내에 행동변화의 의지가 없는 단계

계획단계: 문제를 인식하고 6개월 이내에 문제의 장단점과 해결책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있음

준비단계: 1개월 이내에 건강행동을 하려는 의도 가짐

행동단계: 행동 시작 후 6개월 이내로 행동변화가 실행되는 단계로 건강행동이 일정하게 지속되지는 않음

유지단계: 실행단계에서 시작한 행위변화를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하는 단계

종결단계: 유혹이 있어도 전혀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변화된 행위가 생활습관으로 자리를 잡은 단계

4)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1단계 사회적 진단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 객관적으로 사정
2단계 역학적, 행위적 및 환경적 진단 가장 큰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이와 연결된 것으로 보이는 건강관련 행위와 환경요인을 규명
3단계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성향요인 -행위의 근거나 동기를 제공하는 요인
-지식, 태도, 신념, 가치관, 자기효능 등
-중재전략 수립, 보건교육 계획에 매우 유용
촉진요인
(기능요인)
-건강행위를 가능하게 도와주는 요인
-보건의료 및 지역자원의 이용 가능성, 접근성, 시간적 여유, 개인의 기술 등
-지역사회조직, 중재훈련의 표적이 됨
강화요인 -행위가 계속되거나 반복되도록 보상을 제공하는 요인
-신체적 유익성, 사회적 지지, 의료인의 피드백, 충고, 친구의 영향 등
4단계 행정 및 정책적 진단/중재 설계 -진단단계에서 수행 및 평가로 전환되는 단계
-정책, 지원 및 조직 환경 분석
5단계 수행단계 -이전 단계들을 통해 수립한 계획을 수행하는 단계
-계획, 예산, 조직과 정책을 지지하고 인력조정과 감독 포함
6단계 과정평가 대상자의 참여율, 교육의 적절성 및 난이성 등 평가
7단계 영향평가 대상자의 지식, 신념, 사회적 지지, 정책의 변화 등 평가
8단계 결과평가 유병률, 사망률, 삶의 질 등 평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들 정말 참 많이 나옵니다. 무조건 외워둡시다!!

 

 

3. 우리나라 건강증진 대책

1) 우리나라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 2020)

  1. 목표: 건강수명 연장, 건강형평성의 제고
  2. 총괄목표 지표: 건강수명(healthy life expectancy)-75세
  3. 분야별 대표지표
과제 대표지표 과제 대표지표
1 금연 성인남성 흡연율 2 절주 성인 고위험 음주율
중고등학교 남학생 현재 흡연율
3 신체활동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 4 영양 건강식생활 실천율
5 암관리 암사망률(인구 10만 명당) 6 건강검진 일반 건강검진 수검률
7 심뇌혈관 질환 고혈압 유병률 8 비만 성인 비만 유병률
당뇨병 유병률
9 정신보건 자살 사망률(인구 10만 명당) 10 구강보건 아동 청소년 충치 경험률
11 결핵 신규 결핵환자 발생률 12 손상예방 손상 사망률(인구 10만 명당)
13 모성건강 모성 사망비(출생 10만 명당) 14 영유아 영아사망률(출생아 천 명당)
15 노인건강 노인 일상생활 수행능력 장애율      

 이거 한번씩 나옵니다. 과제 먼저 보시고 대표지표 보세요.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1) WHO 건강증진학교 구성요소 및 사업내용

구성요소 사업내용
학교보건 정책 학교보건위원회 구성, 학교 내 금연운동, 요보호 아동 건강상담 제공, 응급처치교육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환경 위생관리(실내외 먼지오염, 식수위생), 학교주변 보도블록 교체, 양치질 교실 조성, 휠체어 전용통로 설치
학교의 사회적 환경 학부모 건강교육, 어린이 건강클립 운영,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정신건강교육
지역사회 유대관계 물리적 지원 환경(교육청, 구청 연계), 아동안전지킴이(지역사회주민), 학교금연(학교주변 담배판매업소), 학교보건요원(의사, 약사, 지역자원)
개인건강 기술 흡연, 음주예방교육, 올바른 식생활 교육, 손 씻기 체험교육, 줄넘기 교육
학교보건서비스 학생 및 교직원 건강검진, 감염병 예방접종 안내, 신체검사 통계 등

 

2) WHO에서 제시하는 건강도시의 9가지 지표

  1. 인구
  2. 건강 수준
  3. 생활양식
  4. 거주환경
  5. 사회경제적 여건
  6. 물리적 환경
  7. 불평등
  8. 물리적, 사회적 하부구조
  9. 공중보건정책 및 서비스 

3) 운동프로그램

(1)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정내용: 현재 건강상태, 과거의 건강력, 개인의 사회력, 사전검사(심전도, 운동부하검사 등)

 

(2)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1. 흉부의 중앙부가 답답하고 아프고 꽉 죄는 느낌
  2. 심하거나 지연된 호흡곤란 혹은 심한 피로
  3. 간헐적 혹은 자주 다리에 생기는 통증
  4. 복시, 오심, 정신혼수, 일시적인 의식상실이나 마비
  5. 불규칙한 심박동이나 심계항진

 

5. 기출문제

1.1974년 건강증진의 공식적인 개념을 표명한 보고서는?

  1. 블랙보고서
  2. 라론드보고서
  3. 브라운보고서
  4. 골드마크보고서
  5. 알마아타보고서

2. 건강증진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건강잠재력을 키우려는 일차예방 중심의 개념이다.
  2. 불건강의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관리하기 위한 개념이다.
  3. 유해요인에의 접촉기회를 줄이려는 소극적인 측면의 개념이다.
  4. 질병발생 및 악화방지를 목표로 하는 이차예방 중심의 개념이다.
  5.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줄이도록 생활양식 변화를 유도하는 개념이다.

3.1986년 건강증진에 관한 제1차 국제회의에서 선포한 오타와 헌장의 기본전략에 속하는 내용은?

  1. 보건체계의 강화
  2. 사회적 책임 증진
  3. 조직방향의 재설정
  4.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
  5. 건강사업 전개를 위한 투자 증자

4. 오타와 헌장에서 천명하고 있는 각 국가가 국민의 건강증진을 성취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원칙 3가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옹호, 지원, 환경조성
  2. 옹호, 역량 강화, 연합
  3. 환경 조성, 지원, 역량강화
  4. 중재, 건강투자, 규제와 입법
  5. 개인 개발, 환경 조성, 공공정책

5. 우리나라에서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된 해는?

  1. 1980년
  2. 1986년
  3. 1990년
  4. 1995년
  5. 2000년

6. 보건소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자신이 암에 걸릴 가능성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하는 지역주민에게 높은 암 발생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암 검진 및 예방행동을 증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이론이나 모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건강증진모형
  2. 건강신념모형
  3. 합리적 행동이론
  4. 건강관리체계이론
  5. PRECEDE-PROCEED 모형

7.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중에서 자신이 건강증진 행위를 조직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인식하는 개념은?

  1. 지각된 유익성
  2. 지각된 장애성
  3. 지각된 자기 효능감
  4. 활동계획에의 몰입
  5. 활동과 관련된 정서

8. 범이론적 변화단계 모형에서 준비단계에 나타나는 행동은?

  1.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된다.
  2. '담배를 끊어야지'라고 생각하고 있다.
  3. 한 달 이내에 정확한 금연 날짜를 정한다.
  4. 금연한 지 3일째로 군것질을 많이 하고 있다.
  5. 금연 중인 자신에게 적절한 보상을 계획 중이다.

9.PRECEDE-PROCEED 모형에서 성향요인(소인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보상
  2. 규칙
  3. 접근성
  4. 관리자의 태도
  5. 대상자의 신념  

10.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의 영역별 대표 지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영유아-알파 인덱스
  2. 영양-성인비만 유병률
  3. 모성건강-모성 사망비
  4. 정신보건-조현병 유병률
  5. 노인건강-우울증 유병률

11. 흡연을 하는 사람이 한 달 이내에 금연을 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하고 있다면 범이론적 변화단계모형에서 어떤 관계에 해당하는가?

  1. 계획 전 단계
  2. 계획 단계
  3. 준비단계
  4. 유지단계
  5. 활동단계

 

*정답

1. (2)

2. (1)

3. (4)

4. (2)

5. (4)

6. (2)

7. (3)

8. (3)

9, (5)

10. (3)

11. (3)

 

 

2023.01.07 - [성인간호학] - 성인간호학 1-2 수술환자 간호

 

성인간호학 1-2 수술환자 간호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수술환자 간호에 대해 해 볼 겁니다. 수술환자 간호는 수술 전, 중, 후 각각 조금 씩 다른 방법으로 간호를 해야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것만

nursingmando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