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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6-1우리 학습이론도 못외우는 간호대생이랑 놀지말자

by 간호만두 2023. 1. 15.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 배울 내용은 보건교육 파트입니다. 이 파트는 굉장히 쉬우면서도 한 문제 썩은 꾸준히 나오는 파트라 공부해서 꽁으로 먹고 갑시다.😁

 

 

 

1. 학생보건교육의 필요성

  1. 학생인구가 전체인구의 25~30%로 가정. 지역사회로의 파급효과가 큼
  2. 보건교육을 통해 형성된 생활양식이 일생동안 지속되어 효율성이 큼
  3. 학교는 대상자가 모여있어 교육의 기회활용이 용이하며, 참여율이 높음
  4. 학생 시기는 생활습관의 형성기이며 성장발달이 왕성한 시기로, 이 시기에 습득한 건강지식과 태도는 습관화와 생활화로의 전환이 용이
  5. 보건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으로 학업성취 높아짐

 자주는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아닙니다만 보건교육 파트의 개념적인 부분이라 넣어봤습니다. 사실 한 번만 훑어보면 충분히 넘어가도 될 부분이에요.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학생 때 교육으로 만들어진 태도가 좋은 습관이 된다. 뭐 그런 이야기입니다.

 

2.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이란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 즉 외적인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행동주의 이론의 교수전략: 학습자의 동기유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학습과제를 하위부터 상위로 단계적 단계적으로 제시, 반복연습의 기회제공, 학습자가 목표한 반응을 보일 때 적절한 강화 사용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은 본질적으로 내적인 사고과정의 변화이기에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은 자극이나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고 저장하는 가에 관심을 둠
-정보자료를 조직화(범주화, 연대순 나열)하거나 정보를 연결하면 학습을 증진시킴

인본주의 학습이론 -학습은 주위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
-인본주의 학습의 원칙: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내용과 방법을 선택하도록 함, 교사의 역할을 학습자의 요청에 반응하는 것, 대상자의 욕구에 근거한 학습보다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이고 자기지도적일 때 더 많이 학습

구성주의 -학습자들이 환경의 맥락에서 자신이 구성한 의미를 사용함으로써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실제의 문제에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으로 도입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철학적 배경이 되며, 의미 만들기, 알아가기 이론이라고 함.
-학습자 중심의 체험학습, 자아성찰적 사고, 실제적 중심의 문제중심학습, 협동학습 강조, 실제 학습과정 속에서 평가

 여기 학습이론 파트가 참 짜증 나는 파트죠.

아예 안 나오는 것도 아닌데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닌 것이 이론이라서 헷갈리죠.😂

일단 쉽게 설명드리자면

 

 행동주의: 우리가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하는 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험 봐서 잘 보면 먹을 거 주고 상주고 하는 거입니다. 인지주의와 인본주의는 일단 이름부터 헷갈리죠?

 

 일단 인지주의: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론입니다. 공부하는 사람이 주체적으로 순서대로 나열해서 공부하는 과정 중에 발달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인지주의는 주위의 친구들 중에 표 만들어서 공부하고 순서대로 정리해서 공부하는 애돌 한 명씩 있죠? 그런 애들 생각하면 됩니다.

 

 인본주의: 일단 인본주의는 이름 그대로 인간이 중심이다라는 이론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고통의 극소화시키고 복지는 극대화시키자는 이론이죠. 그래서 인간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라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자면 고등학교의 야자 즉, 야간자율학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건 학습자에 따라 주관적으로 나아가는다는 내용입니다. 유명한 건 오리 토끼 그림이죠. 

 

오리-토끼-그림

 얼핏 보기에 오리가 먼저 보이시나요? 아니면 토끼가 먼저 보이시나요? 다 다를 겁니다. 

이처럼 학습을 통해 지식을 얻는 행위 또한 공부를 하는 학습자마다 다르게 공부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주로 학습자 스스로 체험을 해보며 지식을 얻는 것을 많이 하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체험학습 다니는 것이 있겠네요.

 

 참 별거 아닌데 헷갈리는 부분이 이 이론 파트입니다. 한번 할 때 제대로 봐두면 나중에 힘드니까. 한번 할 때 제대로 하고 끝냅시다.

 

3. 보건교육과정과 보건교육요구도 사정

1) 보건교육과정

보건교육요구사정- 보건교육 계획(학습주제 선정)- 학습목표 설정- 학습내용 선정- 보건교육 방법 선정- 학습시간 배경- 교육보조자료 및 매체 선정- 평가계획- 보건교육수행- 보건교육 평가.

 

보건교육과정은 그냥 외우시면 됩니다. 잘 나오지도 않아요.

 

2) 보건교육 요구도 사정

(1) Bradshaw의 보건교육 요구 유형

  1. 규범적 요구: 보건의료전문가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 규정되는 요구
  2. 내면적 요구: 학습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느낌에 의하여 인식되는 요구
  3. 외형적 요구: 학습자가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낸 요구
  4. 상대적 요구: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서 나타나는 요구

(2) 대상자의 준비도 사정

  1. 신체적 준비 정도: 성별, 기능 정도, 건강상태, 신체상태, 신체에 직접 영향을 주는 환경
  2. 정서적 준비 정도: 불안 수준, 지지체계, 동기화 정도, 심리상태, 발달단계 등
  3. 경험적 준비 정도: 성공경험, 과거의 대처기전, 내적. 외적 통제위, 지향점 등
  4. 지식적 준비 정도: 현재 지식정도, 인지적 능력, 학습장애, 학습유형 등

(3) 교육환경 사정

  1. 교육자: 교육자의 자기 효능감, 대상자에 대한 기대감, 신념, 행동양식
  2. 학습자: 심리적 분위기, 학습동기
  3. 물리적 학습환경: 장소, 온도, 소음, 시설, 채광과 통풍, 좌석배치 등

 

 

4. 기출문제

1. 보건교육이란?

  1. 보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
  2.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방법
  3. 보건지식의 전달로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
  4. 획득한 지식을 무비판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것
  5. 보건지식의 전달로 태도의 변화와 실천을 가져오는 것

2. 학습이란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 즉, 외적인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학습과제를 하위에서 상위로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반복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자가 목표한 반응을 보일 때 적절한 강화를 사용하도록 하는 교수전략을 가진 학습이론은?

  1. 사회학습이론
  2. 합리적 행위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행동주의 학습이론

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학습이론은?

  • 학습이란 본질적으로 내적인 사고과정의 변화이다.
  • 인간을 외부의 자극을 능동적으로 재조직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 정보의 발견이나 단순한 기억보다는 정보의 구성을 강조한다.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인본주의 학습이론
  4. 사회주의 학습이론
  5. 행동주의 학습이론

4.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따라 기억을 향상하는 방법은?

  1. 그림보다 글을 많이 이용한다.
  2. 주제나 목표를 나중에 제시한다.
  3. 정보를 상반되는 것끼리 범주화한다.
  4. 새로운 정보는 기존의 정보와 결합시킨다.
  5. 구체적 단어보다는 추상적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5. 다음설명에 해당하는 학습이론은?

  • 학습이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 스스로 학습하여 학습이 유용했는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 학습자가 자발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교육자의 역할을 학습자의 요청에 반응하는 조력자이며, 촉진자이다.
  1. 사회학습이론
  2. 합리적 행위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인본주의 학습이론
  5. 행동주의 학습이론

6.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전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사의 역할은 학습내용과 방법을 선정해 주는 것이다.
  2. 교육은 사람들이 배우는 그 자체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3. 학습은 지적인 측면과 정의적 측면이 통합될 때 가장 지속적이다.
  4. 대상자의 욕구에 근거한 학습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학습을 강화시킨다.
  5. 학습이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7.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가장 잘 적용한 것은?

  1. 반복연습의 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2. 다른 대상자가 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한다.
  3.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내적인 강화를 강조한다.
  4. 다른 학습자와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하는 상대평가를 주로 한다.
  5. 학습자가 경험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8. 최근 관절염 진단을 받은 70세 대상자가 도움이 되는 운동을 알고 싶다고 간호사에게 말하였다면 Bradshaw의 어떤 교육 요구 유형에 해당하는 가?

  1. 규범적 요구
  2. 내면적 요구
  3. 외형적 요구
  4. 상대적 요구
  5. 물리적 요구 9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습자 변인에 해당하는 것은?

9.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습자 변인에 해당하는 것은?

  1. 학습동기
  2. 좌석배치
  3. 채광, 통풍
  4. 교육자의 자기 효능감
  5. 대상자에 대한 기대감

10.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대상자의 학습 동기화 정도를 사정하였다면 어떤 준비도를 사정하는 것인가?

  1. 경험적 준비정도
  2. 신체적 준비정도
  3. 물리적 준비정도
  4. 정서적 준비정도
  5. 지식적 준비정도

 

*정답

1.(5)

2.(5)

3.(2)

4.(4)

5.(4)

6.(1)

7.(1)

8.(3)

9.(1)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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