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지역사회간호학에서 건강증진 파트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 파트는 분량이 그렇게 많은 파트는 아니지만 매년 1문제씩은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분량이 적으니까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오늘 배우실 내용은 크게
1.건강증진의 이해 2. 건강증진의 이론적 모형
3. 우리나라 건강증진 대책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1. 건강증진의 이해
1) 건강증진(Health Promotion)의 개념
건강(Health)과 증진(Promotion)의 두 용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 그대로 '건강을 더 좋은 상태로 향상한다.'라는 의미이다.
Green(1984): "건강증진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건교육과 조직적, 경제적, 환경적 차원의 지지이다."
WHO(세계보건기구, 1985): 건강증진을 특정질환의 예방이나 위험군의 발견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지역사회로 하여금 건강결정요인들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켜 스스로 건강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여 건강에 영향을 주는 관련요인에 대한 인식과 책임과 통제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타와 헌장(Ottawa Charter, 1986): 건강이란 삶의 목적이 아닌 일상생활을 위한 자원으로 건강증진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통제력을 증진시키고 개선하게 하는 과정'으로 이를 위한 우선적인 활동요소의 고려에 대해 강조하였다.
Pender(1987): '건강증진은 안녕 수준을 증진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지시된 활동'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건강증진법(1995): "건강증진은 건강에 대한 지식보급과 실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통해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미국간호협회(ANA): 건강증진이란 " 개인이나 집단이 잠재적이거나 실질적인 건강문제에 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활동과 관련이 있다." 라고 하였다.
이를 요약하자면 건강증진이란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녕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과정으로써 건강을 더 좋은 상태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잠재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다시 한번 쉽게 알려드리자면 한마디로 코로나-19에 걸렸다고 단순히 약 먹고 치료하고 손만 닦아서 예방하는 게 건강증진이 아니라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게끔 사회제도를 만들고 교육도 하고 수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단순히 손씻고 약 먹는 것을 질병예방이나 건강보호라고 할 수 있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건강증진과 헷갈릴 수 있기에 구분해서 적어드리겠습니다.
*건강보호와 질병예방VS 건강증진
건강보호와 질병예방: 질병에 대한 방어적 개념으로 질병의 진행과정을 더디게 하거나 변화하게 하거나 또는 제거함으로써 신체적 저항력과 행위 및 환경을 변화시키는 소극적인 행위이다.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으로 인간 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취하는 적극적인 행위이다.
소극적인 행위 VS 적극적인 행위로 아시면 됩니다!!
2)건강증진 국제회의
(1) 라몬드 보고서(Lalonde's Report, 1974): '건강에 대한 새로운 조망'이란 내용으로 건강증진의 개념이 처음 소개되었다.
(2) 알마아타 회의(Alma Ata, 1978): 구소련의 알마아타에서 개최한 회의이며 세계의 모든 인류가 건강하자는 뜻을 담은 'Health for All by the Year 2000'을 목표로 설정하였고 이 목표를 실현하는 접근방법으로 '일차보건의료'를 제안하였다.
(3) 미국 보건복지부의 Health People 2000: 알마아타 회의에서 나온 '일차보건의료'를 토대로 이어졌다. 이는 우리나라의 '국민건강증진계획 2010'으로 이어졌다.
(4) 제1차 오타와 국제회의(캐나다, 1986): 1986년 캐나다 오타와에서 개최한 제1차 국제건강증진회의에서 오타와 헌장(Ottawa Charter)을 선포하고 건강증진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으로 3대 강령과 5가지 활동전략을 제시하였다.
1. 건강증진의 3대 원칙
- 옹호(Advocacy): 건강목표를 달성하도록 스스로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 역량강화(Empowerment): 개인, 가족, 지역사회 스스로가 건강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갖고 건강증진을 위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호
- 연합(Alliance): 사회, 경제, 정치 및 건강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협조와 노력을 하는 것이다.
2. 건강증진의 5대 전략
-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Build Health Public Policy): 건강증진과 긍정적으로 관련된 입법조치/ 재정지원/ 조세혜택/ 조직변화/ 안전하고 건전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 보다 건강한 공공서비스/ 보다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 보장 등
- 지지적 환경 조성(Create Supportive Environments): 건강증진을 위한 자연보호/ 자원보존/ 지지적 환경 조성/ 안전하고 동기유발을 증진하며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직장환경과 생활환경 조성
- 지역사회활동 강화(Strengthen Community Action): 건강증진을 위한 우선순위와 활동범위 선정/ 전략적 계획과 실천방법 모색/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지역사회 활동 수행
- 개인의 기술개발(Develop Personal Skills): 건강증진을 위한 개개인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통제능력 향상을 통해 건강에 유익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증진활동을 전 생애의 각 단계별로 준비할 수 있게 한다/ 만성질환이나 상해,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위와 같은 개인의 기술개발을 위한 활동은 학교, 직장, 지역사회, 교육기관, 전문직 단체, 사업체, 각종 시민단체와 비정부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보건의료서비스의 방향 재설정(Reorient Health Services): 보건의료사업은 대상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존중해야 한다/ 보건서비스 이용자의 건강요구에 알맞은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보건서비스의 전문 인력의 훈련과정에 건강증진에 대한 교육을 포함시켜야 한다/ 건강고 다른 분야와의 대화 통로를 여는 것이 필요하다.
(5) 제8차 헬싱키 국제회의(Helsinki, 2013): '건강을 모든 정책들에서'라는 주제와 그동안의 제1~9차에 걸친 국제회의를 통해서 달성된 건강증진의 목표와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건강체계(Health Systems)의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개발 의제에 대해 토의하였다.
(6) 제9차 상하이 국제회의(2016): 건강과 웰빙이 UN 2030 개발 의제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성취에 필수사항임을 인정/ 건강정보이해(Health literacy)는 역량을 강화하고 형평성을 가능하게 한다.
알마아타 회의랑 오타와 회의가 제일 중요합니다. 이거 두 개 먼저 보시고 나머지 보세요. 특히 오타와 회의는 3대 원칙과 5대 전략이 한 번씩 나오니까 봐두세요.
2. 건강증진의 이론적 모형
1) 건강신념(Health belief model, HBM)
- 주요 개념: 초기 모델에서는 5가지 개념요소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행위의 계기)를 제시하였으나 최근에는 자기 효능감이 추가되었습니다.
- 건강행위의 가능성: 어떤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길 때/ 그 건강문제가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을 때/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그 건강문제 발생의 가능성이나 심각성을 감소시켜 줄 것이라고 믿을 때/ 예측되는 이익이 장애보다 크다고 믿을 때/ 행동을 자극하는 내적 혹은 외적인 경험을 자신이 그 건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2)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
건강의 중요성과 자신의 건강상태를 올바르게 지각한다.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익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건강증진행위를 수행 시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감수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운영한다.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인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대상자 스스로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여야 한다.
3) 범이론적 변화단계 모형
계획이전 단계: 6개월 이내에 행동변화의 의지가 없는 단계
계획단계: 문제를 인식하고 6개월 이내에 문제의 장단점과 해결책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있음
준비단계: 1개월 이내에 건강행동을 하려는 의도 가짐
행동단계: 행동 시작 후 6개월 이내로 행동변화가 실행되는 단계로 건강행동이 일정하게 지속되지는 않음
유지단계: 실행단계에서 시작한 행위변화를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하는 단계
종결단계: 유혹이 있어도 전혀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변화된 행위가 생활습관으로 자리를 잡은 단계
4)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1단계 | 사회적 진단 |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 객관적으로 사정 | |
2단계 | 역학적, 행위적 및 환경적 진단 | 가장 큰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이와 연결된 것으로 보이는 건강관련 행위와 환경요인을 규명 | |
3단계 |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 성향요인 | -행위의 근거나 동기를 제공하는 요인 -지식, 태도, 신념, 가치관, 자기효능 등 -중재전략 수립, 보건교육 계획에 매우 유용 |
촉진요인 (기능요인) |
-건강행위를 가능하게 도와주는 요인 -보건의료 및 지역자원의 이용 가능성, 접근성, 시간적 여유, 개인의 기술 등 -지역사회조직, 중재훈련의 표적이 됨 |
||
강화요인 | -행위가 계속되거나 반복되도록 보상을 제공하는 요인 -신체적 유익성, 사회적 지지, 의료인의 피드백, 충고, 친구의 영향 등 |
||
4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진단/중재 설계 | -진단단계에서 수행 및 평가로 전환되는 단계 -정책, 지원 및 조직 환경 분석 |
|
5단계 | 수행단계 | -이전 단계들을 통해 수립한 계획을 수행하는 단계 -계획, 예산, 조직과 정책을 지지하고 인력조정과 감독 포함 |
|
6단계 | 과정평가 | 대상자의 참여율, 교육의 적절성 및 난이성 등 평가 | |
7단계 | 영향평가 | 대상자의 지식, 신념, 사회적 지지, 정책의 변화 등 평가 | |
8단계 | 결과평가 | 유병률, 사망률, 삶의 질 등 평가 |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들 정말 참 많이 나옵니다. 무조건 외워둡시다!!
3. 우리나라 건강증진 대책
1) 우리나라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 2020)
- 목표: 건강수명 연장, 건강형평성의 제고
- 총괄목표 지표: 건강수명(healthy life expectancy)-75세
- 분야별 대표지표
과제 | 대표지표 | 과제 | 대표지표 | ||
1 | 금연 | 성인남성 흡연율 | 2 | 절주 | 성인 고위험 음주율 |
중고등학교 남학생 현재 흡연율 | |||||
3 | 신체활동 |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 | 4 | 영양 | 건강식생활 실천율 |
5 | 암관리 | 암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6 | 건강검진 | 일반 건강검진 수검률 |
7 | 심뇌혈관 질환 | 고혈압 유병률 | 8 | 비만 | 성인 비만 유병률 |
당뇨병 유병률 | |||||
9 | 정신보건 | 자살 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10 | 구강보건 | 아동 청소년 충치 경험률 |
11 | 결핵 | 신규 결핵환자 발생률 | 12 | 손상예방 | 손상 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13 | 모성건강 | 모성 사망비(출생 10만 명당) | 14 | 영유아 | 영아사망률(출생아 천 명당) |
15 | 노인건강 | 노인 일상생활 수행능력 장애율 |
이거 한번씩 나옵니다. 과제 먼저 보시고 대표지표 보세요.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1) WHO 건강증진학교 구성요소 및 사업내용
구성요소 | 사업내용 |
학교보건 정책 | 학교보건위원회 구성, 학교 내 금연운동, 요보호 아동 건강상담 제공, 응급처치교육 |
학교의 물리적 환경 | 학교환경 위생관리(실내외 먼지오염, 식수위생), 학교주변 보도블록 교체, 양치질 교실 조성, 휠체어 전용통로 설치 |
학교의 사회적 환경 | 학부모 건강교육, 어린이 건강클립 운영,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정신건강교육 |
지역사회 유대관계 | 물리적 지원 환경(교육청, 구청 연계), 아동안전지킴이(지역사회주민), 학교금연(학교주변 담배판매업소), 학교보건요원(의사, 약사, 지역자원) |
개인건강 기술 | 흡연, 음주예방교육, 올바른 식생활 교육, 손 씻기 체험교육, 줄넘기 교육 |
학교보건서비스 | 학생 및 교직원 건강검진, 감염병 예방접종 안내, 신체검사 통계 등 |
2) WHO에서 제시하는 건강도시의 9가지 지표
- 인구
- 건강 수준
- 생활양식
- 거주환경
- 사회경제적 여건
- 물리적 환경
- 불평등
- 물리적, 사회적 하부구조
- 공중보건정책 및 서비스
3) 운동프로그램
(1)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정내용: 현재 건강상태, 과거의 건강력, 개인의 사회력, 사전검사(심전도, 운동부하검사 등)
(2)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 흉부의 중앙부가 답답하고 아프고 꽉 죄는 느낌
- 심하거나 지연된 호흡곤란 혹은 심한 피로
- 간헐적 혹은 자주 다리에 생기는 통증
- 복시, 오심, 정신혼수, 일시적인 의식상실이나 마비
- 불규칙한 심박동이나 심계항진
5. 기출문제
1.1974년 건강증진의 공식적인 개념을 표명한 보고서는?
- 블랙보고서
- 라론드보고서
- 브라운보고서
- 골드마크보고서
- 알마아타보고서
2. 건강증진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 건강잠재력을 키우려는 일차예방 중심의 개념이다.
- 불건강의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관리하기 위한 개념이다.
- 유해요인에의 접촉기회를 줄이려는 소극적인 측면의 개념이다.
- 질병발생 및 악화방지를 목표로 하는 이차예방 중심의 개념이다.
-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줄이도록 생활양식 변화를 유도하는 개념이다.
3.1986년 건강증진에 관한 제1차 국제회의에서 선포한 오타와 헌장의 기본전략에 속하는 내용은?
- 보건체계의 강화
- 사회적 책임 증진
- 조직방향의 재설정
-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
- 건강사업 전개를 위한 투자 증자
4. 오타와 헌장에서 천명하고 있는 각 국가가 국민의 건강증진을 성취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원칙 3가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옹호, 지원, 환경조성
- 옹호, 역량 강화, 연합
- 환경 조성, 지원, 역량강화
- 중재, 건강투자, 규제와 입법
- 개인 개발, 환경 조성, 공공정책
5. 우리나라에서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된 해는?
- 1980년
- 1986년
- 1990년
- 1995년
- 2000년
6. 보건소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자신이 암에 걸릴 가능성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하는 지역주민에게 높은 암 발생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암 검진 및 예방행동을 증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이론이나 모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건강증진모형
- 건강신념모형
- 합리적 행동이론
- 건강관리체계이론
- PRECEDE-PROCEED 모형
7.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중에서 자신이 건강증진 행위를 조직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인식하는 개념은?
- 지각된 유익성
- 지각된 장애성
- 지각된 자기 효능감
- 활동계획에의 몰입
- 활동과 관련된 정서
8. 범이론적 변화단계 모형에서 준비단계에 나타나는 행동은?
-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된다.
- '담배를 끊어야지'라고 생각하고 있다.
- 한 달 이내에 정확한 금연 날짜를 정한다.
- 금연한 지 3일째로 군것질을 많이 하고 있다.
- 금연 중인 자신에게 적절한 보상을 계획 중이다.
9.PRECEDE-PROCEED 모형에서 성향요인(소인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보상
- 규칙
- 접근성
- 관리자의 태도
- 대상자의 신념
10.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의 영역별 대표 지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영유아-알파 인덱스
- 영양-성인비만 유병률
- 모성건강-모성 사망비
- 정신보건-조현병 유병률
- 노인건강-우울증 유병률
11. 흡연을 하는 사람이 한 달 이내에 금연을 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하고 있다면 범이론적 변화단계모형에서 어떤 관계에 해당하는가?
- 계획 전 단계
- 계획 단계
- 준비단계
- 유지단계
- 활동단계
*정답
1. (2)
2. (1)
3. (4)
4. (2)
5. (4)
6. (2)
7. (3)
8. (3)
9, (5)
10. (3)
11. (3)
2023.01.07 - [성인간호학] - 성인간호학 1-2 수술환자 간호
성인간호학 1-2 수술환자 간호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수술환자 간호에 대해 해 볼 겁니다. 수술환자 간호는 수술 전, 중, 후 각각 조금 씩 다른 방법으로 간호를 해야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것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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