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2편 PATCH(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by 간호만두 2023. 1. 12.

간호사-필수-스마트워치-배너
간호사 필수 스마트워치 배너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보건사업기획 2편입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CDC의 PATCH 방법입니다.

 

 

 

 

1.PATCH의 개념

 보건사업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 방법 중에 하나인 PATCH(Planned Approach To Community Health)는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개발한 보건사업 지침서입니다.

 

 BPRS와는 다르게 PATCH에서는 건강문제의 중요성변화가능성을 우선순위 설정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PATCH의 우선순위 결정기준

1)중요성

  중요성은 건강문제가 지역사회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주는 가, 또는 건강문제를 변화시키면 건강수준에 얼마나 효과가 나타나는가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한마디로 얼만큼의 피해를 주냐는 말입니다. 건강말고도 경제적 피해도 포함입니다.)  건강문제의 중요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1. 건강문제가 얼마나 흔한가= 주로 유병율이나 발생률을 이용하여 비교하게 됩니다.(여기에서 유병율과 발생률 뿐만 아니라 지역 간에 유병율 차이도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2. 해당문제가 지역의 건강수준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가= 질병의 사망률이나 장애발생률, 장애보정 생존연수(DAYL) 같은 질병부담 측정지표, 경제적 부담 등을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DAYL: Disability - adjusted life year의 약자로 질병, 장애 또는 조기사망으로 인해 건강하게 살지 못하거나 손실된 기간을 10만명당 연 단위의 수치로 표시하는 측정값입니다.

 

표1-1 PATCH의 중요성 평가기준

사망/상병 건강형태(건강결정요인)
광범위하게 유포된 문제인가?(예, 유병률, 발생률) 광범위하게 유포된 문제인가?(예, 흡연율)
(유병률이) 전국평균이나 비교지역보다 높은가? (흡연율이) 전국평균이나 비교지역보다 높은가?
건강수준이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가?(예, 질병부담, 사망률) 건강수준이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가?
  형태와 건강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예, 귀속위험도)

 

2)변화가능성

 변화가능성은 건강문제가 얼마나 용이하게 변화할 수 있는 가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변화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문헌을 통하거나 다른 지역의 보건사업 경험을 통해 건강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는 가를 확인합니다. 즉, 과학적 근거(evidence)에 기반하여 건강문제의 변화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합니다. (한마디로 전에 같은 질환에 대처한 사업이 있나 확인해보라는 것.)

 

표1-2 PATCH의 변화가능성 평가기준

사망/상병 건강형태(건강결정요인)
다른 사업에서 사망/상병을 성공적으로 감소시킨 적이 있는가? 다른 사업에서 건강결정 요인을 성공적으로 감소시킨 경험이 있는가?
사망/상병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시한 문헌이 있는가? 건강결정요인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제시한 문헌이 있는가?
  건강결정요인(행태)이 고착되지 않고 아직 형성 단계에 있는가?

 

 

 

 

3)주의점

PATCH를 이용하여 건강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단계를 밟을 것을 미국 질병본부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 1단계: 브레인스토밍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여 지역에 흔한 건강문제를 취합합니다.
  • 2단계: 1단계에서 취합된 건강문제를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변화가능성을 고려하여 정리한다,
  • 3단계: 중요하고 변화 가능성이 높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시 한번 우선순위를 정한다.

*PATCH는 BPRS 처럼 각각의 문제들을 점수화하여 높은 순서대로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 아닙니다. 

여러 건강문제들을 취합하여 그 중에서 위에 나온 기준처럼 중요성과 변화가능성을 고려하여 어떤 질환이 이중에서 가장 심각하여 먼저 조치를 취해야 하는 건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지역사회간호학, 보건사업기획에서 미국 질병관리본부 PATCH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문제집만 풀다보면 이러한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많은 데 시험 보기 전에라도 한번 정독하면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고 장기기억에 저장하기에도 좋을 것입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2023.01.11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1-1 BPRS편(자세히)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1-1 BPRS편(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제가 블로그를 포스팅하면서 연구해 보니까 많은 분들이 보건사업기획을 검색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보건사업기획을 따로 빼서 알려드

nursingmandoo.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