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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3-4 인사관리(유지관리)+기출

by 간호만두 2021. 6. 17.

nursing mandoo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인사관리에서 유지관리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는 유지관리를 끝으로 인사관리 파트는 끝입니다.😁

또한 오늘 하는 유지관리 파트는 굉장히 쉽습니다.

사실 외울 것도 많이 없고 상식적으로 풀 수 있는 게 많으니 긴장 풀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직원훈육의 진행과정 2. 훈육의 원칙 3. 이직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4. 협상의 개념 5. 협상의 원칙 6. 협상의 유형

 

 

 

1. 직원훈육의 진행과정

면담(비공식적 면담)-구두경고(비공식적 질책)-서면경고(공식적 질책)-무급정직-해고

 

-순서만 외워주시면 됩니다. 비공식→공식→무급정직→해고 이렇게 외워주세요.😁

 

2. 훈육의 원칙

-적절한 중재결정의 목적은 처벌보다는 문제행위의 개선에 있으므로 관리자는 문제발생 시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함

-문제발생 후 조사 시에 신중을 기하여야 함

-문제발생 시 원인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고, 조속하게 마무리하여야 조직 내에 오해가 없음

-직원의 상황을 고려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여야 함

-문제가 발생된 이유와 직원의 행동에 관심을 두어야 함

-문제관리는 모든 구성원에게 공정하게 처리되고, 규칙들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어야 함

-문제발생 특성에 따라 관리자의 융통성이 발휘되어야 함

-공개적인 장소에서 직원을 훈육하여서는 안 됨

-직원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할 기회를 주고, 불공정하다고 믿는 사람을 위한 항소과정 마련

-문제관리 후에 그 결과나 사후처리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함

 

-빨간색으로 표시된 걸로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사실 이건 상식적인 개념들이 많아서 굉장히 쉬우실 겁니다.😁

 

3. 이직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병원조직의 비용부담 증가

-직원의 사기저하 및 구성원 간의 지지적인 분위기 저하로 팀 기능 저하

-간호 관리자의 관리능력 저하

-신규직원의 업무 미숙으로 인한 간호의 질 저하

 

-이것도 다 외워주세요. 그런데 사실 이것도 상식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죠?😂

 

4. 협상의 개념

-갈등과정에 있는 둘 이상의 당사자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과정으로 상호양보를 통해 합의점에 도달하는 방법

 

5. 협상의 원칙

-개인이나 개인의 행동보다 문제에 초점을 둠

-관계를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 유지

-신뢰 형성

-관심사를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

-사실과 객관적인 표준을 사용하여 해결 측을 구체화

-창의적인 대안 탐색을 위해 열린 마음 유지

-비용측면에서 상호 이익 강조

-경쟁보다는 협력 촉진

-자신의 입장을 확고히 하기보다는 이슈에 초점을 맞춤

-자신의 가치와 동기를 인식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

-비난을 삼감

 

-이거는 정말 잘 나옵니다. 혹여나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라서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걸로 중심을 잡고 외우세요.

 

6. 협상의 유형

(1) 분배적 협상-제로섬(Zero-sum) 관점

(2) 통합적 협상-상호이익협상(win-win bargain)

분배적 협상 통합적 협상
-사전에 그 규모가 제한되어 있는 자원의 배분을 둘러싼 경쟁적 교섭
-협상일방의 이득은 다른 일방의 손실을 가져오는 제로섬(zero-sum) 관점
-협상 당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협상하는 것
-파이의 크기를 증대시키기 위한 쌍방간의 노력과 정으로 상호이익협상(win-win bargain)이라고도 함

-분배적 협상이나 통합적 협상에 대한 내용을 묻는 것이나 혹은 분배적 협상 vs통합적 협상 비교하는 내용으로 자주 출제됩니다. 외워주세요.😁

 

자 이제 문제 풀이를 해봅시다.

 

 

 

※기출문제

1. 직원훈육의 단계는? 

①면담-서면경고-구두경고-무급정직-해고

②구두경고-면담-서면경고-무급정직-해고

③면담-구두경고-서면경고-무급정직-해고

④구두경고-서면경고-면담-무급정직-해고

⑤서면경고-면담-구두경고-무급정직-해고

 

2 훈육의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위반 행동에 대해 나중에 훈육한다.

②공개적으로 훈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개인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한다.

④설정된 규칙과 규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⑤문제행위가 아닌 일으킨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

 

3. 당사자 간에 갈등을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과정으로 서로의 상호 양보를 통해 합의점에 도달하는 방법은? 
①토론

②갈등

③협상

④건의

⑤양보

 

4. 협상의 유형 중에서 통합적 협상에 대한 설명은? 

①제로섬(zero-sum)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한다.

②기업과 노조 간에 임금 협상을 벌이는 경우가 대표적 사례이다.

③한 집단의 이익이 다른 집단의 손해로 이어지는 협상일 때 효과적이다.

④협상 당사자들이 간의 목표가 상호배타성을 띠게 되어 경쟁적인 협상이 이루어진다.

⑤협상 당사자 간에 나누어 가질 수 있는 자원의 크기가 변동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5. 간호관리자가 최근 여러 차례 지각한 간호사에게 면담을 실시하였으나 이후로도 지각을 한 경우 다음으로 행해야 하는 것은? 

①면담

②구두경고

③무급정직

④해고

⑤공식적 질책

 

※정답

1. 3번

2. 3번

3. 3번

4. 5번

5. 2번

 

자 여기까지 간호관리학 인사관리 파트는 모두 끝났습니다.

모두들 고생하셨고 다음엔 지역사회간호학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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