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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4-2 지휘(리더십 이론) part.2+기출

by 간호만두 2021. 6. 29.

Nursing mandoo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학 지휘 part.2 하겠습니다.

여기도 꽤나 자주 나오는 파트이거든요?

그러니 좀 외워주셔야 합니다?

말투가 좀 그렇나요? 하하하하하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시작합니다.

 

 

 

1. 특성이론(자질론)

-리더가 될 사람은 리더가 될 선천적인 특성이나 성격을 타고났다고 보는 이론

-구성원이나 상황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치 않고, 리더십이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을 부정하므로 현장 적용에 한계

=> 선천적이다 가 포인트입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다=특성이론입니다.😊

 

2. 행동이론

(1)전 제형

(2) 민주형

(3) 자유방임형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업무 중심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유형 의사결정의 권한을 집단에게 위임하는 유형 전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집단 구성원의 자의적 활동을 허용
-일반적으로 생산성이 높고 특히 위기 상황에서 활용되며, 군대처럼 관료주의적인 집단에서 효과적

-집단의 행동예측이 가능하며, 집단 내에서 좌절감이 감소하고 구성원이 안정감을 느끼기도 함
-평상시에 생산성 높음
-근로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자율성 촉진
-집단 간 협동과 조정이 필요할 때 특히 효과적
-동기유발이 높음
-자기주도적 상황에서 창의성과 생산성 높음
창의력, 동기부여, 자율성 낮음 -많은 사람들이 고무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됨
-일정 기간에 전제형 리더십보다 조직의 양적인 능률성이 낮음
-특별한 방향이 없기 때문에 불만스러울 수 있음
-집단의 무관심과 무반응 야기

-전제형이 가장 자주 나오고요. 사실 민주형과 자유방임형도 나오긴 하는데 솔직히 이름보고 내용 보면 감 잡힐 겁니다. 

쉬워요.😂

 

3. 상황이론

1) 개념

-어떤 상황적 조건을 구체화하고 상황적 조건에 따른 리더십 행동과 그 효과를 집단 성과와 집단 구성원의 만족감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리더십의 효과성을 상황과 연계시키고자 하는 이론

 

2) 상황이론

(1) Fiedler의상황적 합성 이론

(2) House의경로-목표이론

 

(3) Hersey&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
-상황의 분류: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지위 권한
-리더의 유형: LPC(least preferred coworker scale)로 측정
-상황과 리더와의 관계
→관계지향적 리더(LPC 점수가 높은 리더): 리더에 대한 호의성이 중간 정도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하게 과업 수행
→과업지향적 리더(LPC 점수가 낮은 리더): 

House의
경로-목표이론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음
-개인은 그들의 직무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될 때 만족을 느끼며, 그들의 노력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을 때 열심히 일한다는 이론
Hersey&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리더의 행동을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으로 구분 후 구성원의 성숙도를 추가하여 리더십의 3차원 모형 제시
-리더십 유형
→지시적 리더(S1): 높은 과업지향, 낮은 관계지향=>성숙도가 낮은 집단에 적합
→설득적 리더(S2): 높은 과업지향, 높은 관계지향=>집단이 성숙해가기 시작하는 단계에 적합
→참여적 리더(S3): 높은 관계지향, 낮은 과업지향=>의지가 불충분한 경력간호사에 적합
→위임적 리더(S4): 낮은 관계지향, 낮은 과업지향=>성숙도가 높은 집단에 적합

-이건 빨간색으로 표시된 거 먼저 외워주시고 나머지도 후에 해주세요.

 

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 거래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구분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목표 설정 현재 수준과 차이가 너무 크지 않은 목표 보통 수준보다 매우 높은 이상적인 목표
시간 단기적 전망 장기적 전망
동기부여 즉각적이고도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자아실현과 같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격려
문제해결 구성원이 규칙과 관례를 따르도록 요구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줌 구성원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도록 격려함

-변혁적 리더십이 압도적으로 더 많이 나옵니다.

 

 

 

※기출문제

1. 리더십이론 중에 특정인이 특정한 자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견해는? 

①특성이론

②행동이론

③상황이론

④강화이론

⑤변혁이론

 

2. 특성이론의 한계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을 보지 못했다.

②선천설에 근거하여 리더의 특성을 열거한다.

③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언급이 없다.

④성공적 지도자와 특정한 자질 간의 상관상을 도출하였다.

⑤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특성이 다른 상황에서 불필요할 수도 있다.

 

3. 행동이론에서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성장을 증진시키므로 구성원들 간의 협동과 조정이 필요할 때 특히 효과적인 리더십은? 

①지시적 리더십

②전제형 리더십

③거래적 리더십

④민주적 리더십

⑤자유방임적 리더십

 

4. 피들러의 상황적 합성 이론에 따를 때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좋고, 과업의 구조도가 높으며, 리더의 직위 권력이 강한 상황에 적합한 리더는? 

①참여형 리더

②설득형 리더

③성취지향적 리더

④LPC 점수가 높은 리더

⑤LPC 점수가 낮은 리더

 

※정답

1. 1번

2. 4번

3. 4번

4. 5번

 

-오늘 배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전부 똑똑하신 분들이니 잘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아 사랑스러운 여자친구 보고 싶다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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