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5 기획(간호서비스 마케팅)+기출

by 간호만두 2021. 5. 26.

Nursing mandoo

오늘도 여전히 어김없이 안녕들 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을 위한 국가고시를 위한 간호관리학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 같이 배워볼 내용은 간호서비스 마케팅이라는 파트인데요.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1문제에서 2문제 가까이 항상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자주 나오니까 잘 봐주세요.😊

구체적으로는

1.간호서비스의 특성 2.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두 개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앞에서 말했다시피 잘 나오는 파트이니 잘 봐주세요.😁

 

 

 

1. 간호서비스의 특성

특성 문제점 의료 마케팅 전략
무형성 -형태가 없어서 실체를 확인하거나 제시하기 어려움
-저장이 불가능함
-가격 설정기준을 명확히 알기 어려움
-유형적 단서를 강조
-구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보건의료기관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
-신뢰받는 보건의료기관 이미지 창출
가변성
(이질성)
-서비스의 내용, 과정, 질이 일정치 않음 -서비스의 표준 설정 및 수행
-의료인력의 지속적인 역량 개발
-환자 중심의 개별화된 맞춤 서비스 제공
소멸성 -저장이 불가능함
-수요 및 공급의 균형이 어려움
-서비스 이용시간에 대한 정보 제공
-진료 예약 제도
비분리성
(동시성)
-생산과 소비가 분리될 수 없고 동시에 이루어짐
-서비스 생산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함
-의료서비스 제공 과정에 대상자 참여를 격러함
-친절하고 세심한 고객 관리
-서비스 접점에 대한 관리 강화
-인력의 질이 중요하므로 선발과 훈련 강화
-다양한 지역에 서비스망 제공

당연히 빨간색으로 된 특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먼저 외우세요.😊 무형성이랑 소멸성 헷갈릴 텐데 일단 무형성부터 외우세요. 무형성이 훨씬 훨씬 훠어어어얼씬 많이 나옵니다.

 

2.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제품(product) 유통(place) 촉진(promotion) 가격(price)
-새로운 종류와 유형의 간호서비스 개발
-고객 맞춤 간호서비스 
-간호서비스 질 보장 및 관리(CQI, TQM)
-전문적이고 고급의 간호서비스 개발
-물리적 접근성(장소의 다양화, 원격진료 등)
-정보적 접근성(상담, 설명, 조언 등)
-시간적 접근성(대기시간. 예약, 야간진료)
-의료진달체계 개선
-이미지 제고 및 향상(친절감, 책임감, 전문적인 인상)
-소비자 만족(고객 접점)
-브로슈어 소책자 발간
-홍보 및 광고(표적시장, 매체선정 등)
-기존 가격조정(가치 비용 분석)
-가격 차별화
-새로운 가격개발(개별화된 간호서비스)
-보험수가 책정(경제적, 합리적 적정가격)

이것 역시도 빨간색으로 된 거부터 외워주세요~~😁

두 개밖에 없긴 한데 중요하니까 문제 풀고 열심히 해봅시다.

 

 

 

※기출문제

1. 시간과 계절변화에 따라 다른 서비스가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제공되는 것은 서비스의 어떤 성질인가?

①이질성

②무형성

③접근성

④소멸성

⑤비분리성

 

2. 서비스의 이질성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마케팅 전략은?

①대고객 접촉빈도를 제고한다.

②서비스 표준을 설계하고 수행한다.

③여러 지역에 서비스망을 구축한다.

④구매 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

⑤수요와 공급 간의 균형과 조화를 유지한다.

 

3. 병원에 올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집에서 건강문제나 의료에 관한 조언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전화 상담 서비스를 개발하였다면 마케팅 믹스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①제품 전략

②수가 전략

③촉진 전략

④유통 전략

⑤고객관리 전략

 

4. 간호부에서 만성질환자를 위한 건강관리프로그램 안내서와 소책자를 발간하고 암 예방을 위한 상담 및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면 마케팅믹스 전략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①제품 전략

②수가 전략

③촉진 전략

④유통 전략

⑤고객관리 전략

 

5. 직접 경험하기 전에는 서비스의 가치파악과 평가가 어렵고, 서비스를 제공받은 경우 받는 사람에 따라 객관적인 평가를 다르게 하는 것은 서비스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①이질성

②무형성

③접근성

④소멸성

⑤동시성

 

※정답

1. 1번

2. 2번

3. 4번

4. 3번

5. 2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