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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로서 후배들에게 말해주는 여러 팁

간호사가 알려주는 간호법 제정, 간호법 내용

by 간호만두 2023. 3. 7.

오늘은 저번에 올려드렸던 간호사가 말하는 간호법 제정에 대한 내용과 의견에 대한 후속작입니다. 전에 올려드린 것은 요약본이니 일반인 분들은 그걸 먼저 보시는 게 이번 포스팅을 읽는 것에 있어 훨씬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링크드릴 테니 먼저 보실 분들은 보세요. 바뀐 내용을 바로 보고 싶으시면 6. 부칙 보시면 됩니다.


✅2024년 8월 27일 간호법이 통과 되었습니다.


 

 

 

간호사들도 간호법 제정을 지지할까? 간호사인 내가 말하는 간호법 의견

안녕하세요. 제가 평소에는 간호사 국가고시 공부를 위한 요약정리 내용만을 올리다가 처음으로 진지한 글을 작성하는 것 같네요. 오늘은 간호법 제정에 대해 알아보고 간호사면허를 소지하고

nursingmandoo.tistory.com

 

 

간호법 제정과 간호법 내용

 

1.제안경위

  • 발의 법안
    • 간호. 조산법안(의안번호: 9127)
    • 간호법안(의안번호: 9139)
    • 간호법안(의안번호: 9153)
  • 제안 이유
    •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이후 2026년에는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고령인구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의료 및 간호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같은 감염병 대응 및 치료를 위한 숙련된 간호사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 1951년에 제정된 「국민의료법」에 기반된 현행 「의료법」에는 점차 발전해 가는 현대 의료시스템에서 변화되고 전문화된 간호사의 역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국민들의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위한 숙련된 간호사 등의 인력을 장기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열악한 근무환경의 개선과 지역 간 인역 수급 불균형의 해소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간호 정책이 필요하다.
    • 이에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등 간호인력과 간호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 독자적인 법률을 제정하여 간호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려는 것이다.
  • 주요 내용
    • 가. 이 법은 모든 국민이 의료기관과 지역사회에서 수준 높은 간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간호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도모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안 제1조).
    • 나. 간호사의 업무는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의사·치과의사·한의사의 지도 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 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보건활동,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업무 보조에 대한 지도로 규정함(안 제10조).
    • 다. 전문간호사는 자격을 인정받은 해당 분야에서 전문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구체적인 업무 범위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도록 함(안 제11조).
    • 라. 간호조무사는 간호사를 보조하여 간호사의 업무(안 제10조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정하여 의사·치과의사·한의사의 지도 하에 환자의 요양을 위한 간호 및 진료의 보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안 제12조).
    • 마. 간호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국적 조직을 두는 간호사회(이하, “간호사중앙회”라 함)를 설립하도록 하고, 간호사는 당연히 간호사중앙회의 회원이 되도록 하며, 간호조무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국적 조직을 두는 간호조무사협회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함(안 제15조 및 제17조).
    • 바. 간호사중앙회 및 간호조무사협회는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의료와 국민보건 향상에 관한 협조 요청을 받으면 협조하도록 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사중앙회나 그 지부 또는 간호조무사협회가 정관으로 정한 사업 외의 사업을 하거나 국민보건 향상에 장애가 되는 행위를 한 때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의 요청을 받고 협조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정관을 변경하거나 임원을 새로 뽑을 것을 명할 수 있도록 함(안 제19조 및 제20조).
    • 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간호사등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통한 간호사등의 장기근속 유도 및 숙련 인력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하도록 하고, 간호사등을 고용하는 각종 기관과 시설의 장은 간호사등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함(안 제21조).
    • 아. 간호사등은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 양심에 따라 최적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적정한 노동시간의 확보, 일ㆍ가정 양립지원 및 근무환경과 처우의 개선 등을 요구할 권리를 가지며, 보건의료의 중요한 담당자로서 자발적으로 그 능력의 개발 및 향상을 도모하도록 노력해야 할 책무를 부담함을 규정함(안 제22조 및 제23조).
    • 자. 누구든지 간호사등에게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는 신체적ㆍ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인권침해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현장에서 인권침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및 교육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함(안 제24조).
    • 차.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교육전담간호사를 배치하도록 의무화하고, 국가는 교육전담간호사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함(안 제26조).
    • 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간호 간병통합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고, 공공보건의료기관 중 보건복지 부령으로 정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함(안 제27조).
    • 타.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인력의 장기근속 유도, 이직 방지, 전문성 및 자질 향상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간호인력 지원센터를 지역별로 설치ㆍ운영할 수 있도록 함(안 제28조).

 

 

2. 면허와 자격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인 분들이 딱히 알아도 필요가 없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크게 바뀌는 부분도 없어서 만약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면 제가 링크를 걸어드릴 테니 들어가서 한번 봐보세요.

 

대한간호협회

2022.07.13 조회 55204

www.koreanurse.or.kr

 

 

3. 간호사등의 업무

  • 제10조(간호사의 업무) 간호사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임무로 한다.
    1.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2. 「의료법」에 따른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 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3.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ㆍ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보건활동
    4.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업무 보조에 대한 지도
  • 제11조(전문간호사의 업무) 
    • ① 전문간호사는 제4조 제2항에 따라 자격을 인정받은 해당 분야에서 간호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② 전문간호사의 업무 범위는 보건복지부령에서 정한다. 
  • 제12조(간호조무사의 업무)
    • ① 간호조무사는「의료법」 제27조에도 불구하고 간호사를 보조하여 제10조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간호조무사는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에 따른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정하여 같은 법에 따른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 하에 환자의 요양을 위한 간호 및 진료의 보조를 수행할 수 있다. 
    •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구체적인 업무의 범위와 한계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 제13조(보수교육)
    • ① 간호사는 제15조 제7항에 따른 보수(補修)교육을받아야 한다.
    • ② 간호조무사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 제14조(실태 및 취업상황 등의 신고)
    • ① 간호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초로 면허를 받은 후부터 3년마다 그 실태와 취업상황 등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5조제7항에 따른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간호사에 대하여 제1항에 따른 신고를 반려할 수 있다.
    • ③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신고 수리 업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15조 제1항에 따른 간호사중앙회에 위탁할 수 있다.
    • ④ 간호조무사는 최초로 자격인정을 받은 후부터 3년마다 취업상황 등 그 실태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⑤ 제4항에 따른 신고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4.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단체

  • 제15조(간호사중앙회와 지부)
    • ① 간호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국적 조직을 두는 간호사회(이하 “간호사중앙회”라 한다)를 설립하여야 한다.
    • ② 간호사중앙회는 법인으로 한다.
    • ③ 제1항에 따라 간호사중앙회가 설립된 경우에는 간호사는 당연히 간호사중앙회의 회원이 되며, 간호사중앙회의 정관을 지켜야 한다.
    • ④ 간호사중앙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특별시ㆍ광역시ㆍ특별자치시ㆍ도 및 특별자치도(이하 “시ㆍ도”라 한다)에 지부를 설치하여야 하며, 시ㆍ군ㆍ구(자치구만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분회를 설치할 수 있다. 다만, 그 외의 지부를 설치하려면 보건복지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⑤ 간호사중앙회가 지부나 분회를 설치한 때에는 그 지부나 분회의 책임자는 지체 없이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⑥ 간호사중앙회는 제18조에 따른 자격정지 처분 요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ㆍ의결하기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 ⑦ 간호사중앙회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보수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 제16조(설립 허가 등)
    • ① 간호사중앙회를 설립하려면 대표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관과 그 밖에 필요한 서류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제출하여 설립 허가를 받아야 한다.
    • ② 간호사중앙회의 정관에 적을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③ 간호사중앙회가 정관을 변경하려면 보건복지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제17조(간호조무사협회)
    • ① 간호조무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국적 조직을 두는 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호조무사협회”라 한다)를 설립할 수 있다.
    • ② 간호조무사협회는 법인으로 한다.
    • ③ 간호조무사협회의 설립 및 설립허가의 신청 등에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 ④ 간호조무사협회는 제18조에 따른 자격정지 처분 요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 제18조(자격정지 처분 요구 등)
    • 간호사중앙회 및 간호조무사협회의 장은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가 「의료법」 제66조 제1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각각 제15조 제6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른 윤리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자격정지 처분을 요구할 수 있다.
  • 제19조(협조의무 등)
    • ① 간호사중앙회 및 간호조무사협회는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의료와 국민보건 향상에 관한 협조 요청을 받으면 협조하여야 한다.
    • ② 간호사중앙회 및 간호조무사협회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민법」 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 ③ 제15조제6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른 윤리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20조(감독)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사중앙회나 그 지부 또는 간호조무사협회가 정관으로 정한 사업 외의 사업을 하거나 국민보건 향상에 장애가 되는 행위를 한 때 또는 제19조 제1항에 따른 요청을 받고 협조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정관을 변경하거나 임원을 새로 뽑을 것을 명할 수 있다.

 

 

5. 간호사등의 권리 및 처우 개선 등

  • 제21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등)
    •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통한 간호사등의 장기근속 유도 및 숙련인력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하여야 한다.
    • 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간호사등의 확보를 위하여 보건복지부령에 따른 심의를 거쳐 의료기관 등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할 수 있다.
    • ③ 간호사등을 고용하는 각종 기관과 시설의 장은 간호사등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 제22조(간호사등의 권리)
    • 간호사등은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 양심에 따라 최적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이를 보장하기 위하여 적정한 노동시간의 확보, 일ㆍ가정 양립지원 및 근무환경과 처우의개선 등을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 제23조(간호사등의 책무)
    • 간호사등은 보건의료의 중요한 담당자로서 자발적으로 그 능력의 개발 및 향상을 도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제24조(간호사등 인권침해 금지)
    • ① 누구든지 간호사등에게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는 신체적ㆍ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이하 “인권침해행위”라 한다)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② 각종 기관 및 시설의 장은 간호현장에서 인권침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③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현장에서 인권침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및 교육을 게을리해서는 아니 된다.
    • ④ 제3항에 따른 예방 및 교육 등에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 ⑤ 누구든지 인권침해행위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의료기관의 장에게 신고할 수 있고, 이때 의료기관의 장은 「근로기준법」 제76조의 3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제25조(간호사등의 일ㆍ가정 양립지원)
    • 보건의료기관의 장은 간호사등이 「근로기준법」 제74조에 따른 출산전후휴가 또는 유산ㆍ사산휴가 및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에 따른 육아휴직을 사용하거나 같은 법 제19조의 2에 따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업무의 결손이 다른 간호사등의 근로조건을 악화시키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 제26조(교육전담간호사)
    • ① 병원급 의료기관에는 신규 채용이나 보임된 간호사, 간호대학생(이하 “신규간호사등”이라 한다)에게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역량 등을 전수하고 적응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전담간호사 양성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갖춘 교육전담간호사를 두어야 한다.
    • ② 제1항에 따른 교육전담간호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신규간호사등의 교육과정 기획ㆍ운영ㆍ평가
      2.  신규간호사등의 교육 총괄 및 관리
      3.  신규간호사등의 교육을 담당하는 인력의 관리 및 지도
      4.  신규간호사등의 교육에 필요한 자원 확보ㆍ개발
    • ③ 국가는 제1항에 따른 교육전담간호사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전
      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 ④ 제1항에 따른 교육전담간호사의 배치 대상과 기준은 의료기관의
      종류 및 규모, 신규간호사등의 수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 제27조(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의 제공 등)
    • ①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란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보호자 등이 상주하지 아니하고 간호사, 간호조무사 및 그 밖의 간병지원인력(이하이 조에서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인력”이라 한다)에 의하여 포괄적으로 제공되는 입원서비스를 말한다.
    • ②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③ 제2항에 따라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이하 이 조에서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기관”이라 한다)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인력, 시설, 운영 등의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④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에 따른 공공보건의료기관 중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 경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 ⑤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기관은 보호자 등의 입원실 내 상주를 제한하고 환자 병문안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안전관리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⑥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기관은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인력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 ⑦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의 제공ㆍ확대,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인력의 원활한 수급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하여야 한다.
  • 제28조(간호인력 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 ① 보건복지부장관은 보건의료기관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간호 현장에 근무하는 간호사등 인력(이하 이 조에서 “간호인력”이라 한다)의 장기근속 유도, 이직방지, 전문성 및 자질 향상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인력 지원센터를 지역별로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1. 지역별, 기관별 간호인력의 근무여건과 복리후생 등 실태에 관한 현황 조사
      2. 제4조에 따른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구제(舊制) 전문학교와 간호학교를 포함한다) 졸업예정자에 대한 취업 교육 및 신규 간호인력의 취업 확대와 장기근속 유도 지원
      3. 간호인력의 경력개발 및 전문성 향상 지원
      4. 간호인력의 경력단절 방지 및 재취업 지원
      5. 간호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및 홍보 지원
      6. 간호인력의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고충 해소 및 상담 지원
      7. 그 밖에 간호인력 지원을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사항
    •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인력 지원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그 운영에 관한 업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절차ㆍ방식에 따라 관계 전문기관 또는 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
    • ③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2항에 따라 간호인력 지원센터의 운영에 관한 업무를 위탁한 경우에는 그 운영에 드는 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
    • ④ 그 밖에 간호인력 지원센터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6. 부칙

  • 제1조(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 제2조(간호사등의 면허 등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의료법」에 따라 간호사 면허를 받은 사람과 전문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의 자격 인정을 받은 사람은 이 법에 따라 면허 또는 자격인정을 받은 것으로 본다.
  • 제3조(간호사등의 국가시험 응시자격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의료법」에 따라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응시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은 이 법에 따른 응시자격을 갖춘 것으로 본다.
  • 제4조(간호사중앙회 설립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의료법」제28조 제1항에 따라 설립된 간호사회는 이 법에 따라 설립된 것으로 본다.
  • 제5조(사단법인 대한간호조무사협회에 관한 경과조치)
    • ① 이 법 공포일부터 시행일 전까지 사단법인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구법인”이라 한다)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모든 재산과 권리·의무를 이 법에 따른 간호조무사협회가 승계하도록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승인을 신청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구법인은 이 법에 따른 간호조무사협회의 설립과 동시에 「민법」 중 법인의 해산 및 청산에 관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해산된 것으로 보며, 구법인에 속하였던 모든 재산과 권리·의무는 간호조무사협회가 포괄 승계한다.
    • ③ 구법인의 임원 및 직원은 간호조무사협회의 임원 및 직원이 된다.
    • ④ 제2항에 따라 간호조무사협회에 승계될 재산의 가액은 간호조무사협회 설립등기일 전일의 장부 가액으로 한다.
    • ⑤ 이 법 시행 당시 시·도에 설치된 구법인의 시·도회는 이 법에 따른 간호조무사협회의 시·도 지부로 본다.
  • 제6조(간호인력 지원센터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의료법」제60조의 3에 따라 설치·운영 중인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는 이 법 제28조에 따른 간호인력 지원센터로 본다.
  • 제7조(처분 등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행정기관의 행위나 행정기관에 대한 행위는 그에 해당하는 이 법에 따른 행정기관의 행위나 행정기관에 대한 행위로 본다.
  • 제8조(다른 법령과의 관계) 이 법 시행 당시 다른 법령에서 종전의 「의료법」 또는 그 규정을 인용한 경우 이 법 가운데 그에 해당하는 규정이 있으면 종전의 「의료법」 또는 그 규정을 갈음하여 이법 또는 이 법의 해당 규정을 인용한 것으로 본다.
  • 제9조(다른 법률의 개정) 「의료법」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 제2조 제1항 중 “간호사”를 “「간호법」에 따른 간호사”로 하고, 제2항 제5호 각 목 외의 부분 중 “다음 각 목의 업무를”을 “「간호법」 제10조 각 호의 업무를”로 하며, 같은 호 각 목을 삭제한다.
    • 제4조 제5항 본문 중 “제80조”를 “「간호법」 제2조 제3호”로 한다.
    • 제4조의 2를 삭제한다.
    • 제7조를 삭제한다.
  • 제8조 각 호 외의 부분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 간호사에 대하여는 「간호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 제9조 제1항 중 “한의사ㆍ조산사 또는 간호사 국가시험”을 “한의사ㆍ조산사 국가시험”으로 한다.
    • 제11조 제1항 중 “제5조에서 제7조까지의 규정에”를 “제5조 및 제6조에”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중 “제5조부터 제7조까지의 규정에”를 “제5조 및 제6조에”로 하며, 같은 조 제3항 중 “의료인의 종별로”를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ㆍ조산사를 구분하여”로 한다.
    • 제12조 제3항 중 “제80조에 따른”을 “「간호법」 제2조 제3호에 따른”으로 한다.
    • 제25조 제1항 중 “의료인은”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및 조산사는”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중 “의료인”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및 조산사”로 한다.
    • 제28조 제1항 중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ㆍ조산사 및 간호사”를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및 조산사”로, “의사회ㆍ치과의사회ㆍ한의사회ㆍ조산사회 및 간호사회”를 “의사회ㆍ치과의사회ㆍ한의사회 및 조산사회”로, “각각 설립”을 “설립”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중 “의료인은”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및 조산사는”으로 한다.
    • 제30조 제3항 중 “의료인은”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및 조산사는”으로 한다.
    • 제60조의 3을 삭제한다.
    • 제65조 제1항 제1호 중 “제8조”를 “제8조 또는 「간호법」 제6조”로 하고, 같은 항 제3호 중 “제11조 제1항”을 “제11조제1항 또는 「간호법」 제9조 제2항”으로 한다.
    • 제66조의 2 중 “의료인이”를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또는 조산사가”로 한다.
    • 제78조ㆍ제80조 및 제80조의 2를 각각 삭제한다.
    • 제80조의 3을 다음과 같이 한다.
      • 제80조의 3(준용규정) 간호조무사에 대하여는 제12조, 제16조, 제19조, 제20조, 제22조, 제23조, 제59조 제1항, 제61조, 제65조, 제66조, 제68조, 제84조, 제87조, 제87조의 2, 제88조, 제88조의 2 및 제91조를 준용하며, 이 경우 “면허”는 “자격”으로, “면허증”은 “자격증”으로 본다.
    • 제83조 제1항 중 “의료인”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ㆍ조산사”로 한다.
    • 제85조 제1항 중 “의료인”을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ㆍ조산사”로 한다.

 예전에 제가 올려드린 간호사가 말하는 간호법 제정 내용은 요약본입니다. 요약본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링크 올려드릴 테니 한번 봐보세요. 또한 이 포스팅이 어려워서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도 요약본을 먼저 보시고 보신다면 훨씬 이해가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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