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인사관리에서 개발 관리 파트를 들어갈 것입니다.
인사관리에서 굉장히 자주 나오고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은 다 잘할 수 있으실 거예요.😁
오늘 배울 것은
1. 예비교육: 신입간호사 대상 2. 직무수행평가 방법 3. 직무수행평가의 오류
1. 예비교육:신입간호사 대상
(1) 유도훈련
(2) 직무 오리엔테이션
유도훈련 | -직무를 수행하기 전에 신입간호사에게 조직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 -교육내용: 병원의 역사, 목적, 철학/병원의 기구조직과 업무/병동의 구조와 시설/병원의 정책, 절차, 규칙, 규정에 대한 사항 등 |
직무 오리엔테이션 | -신입간호사가 특정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으로 보통 유도훈련 후에 이루어짐 -교육내용: 간호표준, 업무수행지침, 투약 및 주사관리, 간호과정 적용, 환자교육, 인수인계, 업무분담내용 등 |
-유도훈련이 그나마 더 많이 나오기는 하는데요. 둘 다 외워주세요. 하하하하하하
2. 직무수행평가 방법
(1) 서열법
(2) 강제배분법
(3) 체크리스트 평정법
(4) 평정 척도법
(5) 행동기준 평적 척도
(6) 에세이 평가법
(7) 중요사건 기술법
(8) 목표관리법
서열법 | 피평가자의 업적이나 가치에 대해 서열 또는 순위를 매기는 방법 |
강제배분법 | 사전에 평가등급의 범위와 등급별로 분포시킬 피평가자의 비율을 정해놓고, 피평가자를 정해진 비율에 맞추어 강제로 할당하는 방법 |
체크리스트 평정법 | 근로자의 업적 또는 특성을 특징지을 수 있는 서술문을 배열하고, 평가자가 각 서술문을 배열하고, 평가자가 각 서술문의 해당여부를 체크하여 평가하는 방법 |
평정척도법 | 피평가자의 업적, 태도, 능력을 평정요소별로 척도 위에 위치하게 하는 방법 |
행동기준 평정척도 | 평가등급별로 해당되는 구체적인 행동기준을 근거로 평가하는 방법 |
에세이 평가법 | 평가자가 부하직원의 직무관련 행동에서 나타나는 강점과 약점을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 |
중요사건 기술법 | 조직목표 달성의 성패에 영향을 줄 만한 주요 사건을 기록하여 이를 평가시점에서 정리하여 평가 |
목표관리법 |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함께 직무수행 목표를 설정하고, 업적 평가에도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법으로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평가기법 |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긴 했지만요. 체크리스트 평정법, 행동기준 평정 척도, 서열 법도 꽤 많이 나오니 같이 외워주세요.
3. 직무수행평가의 오류
(1) 규칙적 오류(총체적 오류)
(2) 후광효과(halo effect)
(3) 혼효과(horn effect)
(4) 근접오류
(5) 시간적 오류
(6) 논리적 오류
(7) 대비 오류
(8) 개인적. 편견에 의한 오류
규칙적 오류 (총체적 오류) |
관대화 경향 | 대부분의 피평가자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것 |
중심화 경향 | 평가자의 평가점수가 모두 중간점수인 평균치에 집중되어 우열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경향 | |
가혹화 경향 | 대부분의 피평가자에게 낮은 점수를 주는 것 | |
후광효과 (halo effect) |
어느 한 평가요소에 대한 평가자의 긍정적 판단이 다른 평가요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 |
혼효과 (horn effect) |
후광효과와 반대로 어느 한 평가요소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이 다른 면에도 영향을 주어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 | |
근접오류 | 평가표에서 근접하게 배치된 평가요소들의 평가결과나 평가시점이 근접한 평가요소들의 평가결과가 유사하게 나타나는 경향 | |
시간적 오류 | 전체 평가대상이 되는 기간 중 평가 직전에 있었던 최근의 문제나 사건들이 평가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 | |
논리적 오류 | 두 가지 평가요소 간에 논리적 상관관계가 있는 경우 한 요소가 우수하면 다른 요소도 우수하다고 쉽게 판단하는 것(ex 업무태도가 친절하면 업무도 효율적으로 잘 수행할 것이다.) | |
대비오류 | 평가자가 무의식적으로 한 평가자를 다른 평가자와 비교하게 되면서 대비적으로 낮게 혹은 높게 평가하는 경우 | |
개인적 편견에 의한 오류 |
평가요소와 관련 없는 성별, 출신학교, 지역, 종교, 연령 등에 의한 편견이 영향을 미치는 것 |
-와.. 이건 솔직히 전부 다 외워야 합니다. 그래도 정말 먼저 외워야 할 건 빨간색으로 표시한 규칙적 오류와 후광효과뿐만 아니라 혼 효과, 논리적 오류, 근접 오류도 많이 나오니 먼저 외워주세요.😂
많이 없어 보였는데 다 외우셔야 해서 공부량이 적지는 않을 거예요. 하하
이제 문제를 풀어봅시다.
※기출문제
1. 병원 목표, 기능, 방침 및 병원의 기구, 책임, 권한 계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①예비교육
②실무교육
③보수교육
④직무교육
⑤관리자 훈련
2. 고용기관이 직원의 직무수행을 강화하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현장교육을 무엇이라 하는가? 4
①유도훈련
②보수교육
③계속교육
④실무교육
⑤직무 오리엔테이션
3. 평정의 대상이 되는 성질 또는 능력의 요소를 한쪽에 나열하고 다른 한 편에 평정요소마다 우열을 나타내는 어구나 숫자 표시하게 하는 직무수행평가방법은?
①서열 법
②강제 배분법
③도표식 평정척도 법
④체크리스트 평정법
⑤행동기준 평정척도 법
4. 간호사를 평가하는 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표준업무 수행 목록을 미리 작성해 두고 이 목록에 가부를 표시하는 평정방법은?
①서열 법
②강제 배분법
③도표식 평정척도 법
④체크리스트 평정법
⑤행동기준 평정척도 법
5. 직무수행평가에서 강제 배분법을 사용함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는 평가상의 오류는?
①후광효과, 근접 오류
②중심화 경향, 가혹화 경향
③관대화 경향, 논리적 오류
④혼 효과, 투사에 의한 오류
⑤선입견에 의한 오류, 대비 오류
6. 간호사의 개인능력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자가평가에 대한 설명은?
①주관적 오차를 줄일 수 있다.
②상벌제도의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③임금, 성과급의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④관리층 고과에 보충적 방법으로 이용된다.
⑤고과자의 개인적인 결함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7. 평가요소와 관련 없는 성별, 출신학교, 지역, 종교, 연령 등에 의한 편견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①혼 효과
②근접 오류
③논리적 오류
④규칙적 오류
⑤선입견에 의한 오류
※정답
1. 1번
2. 4번
3. 3번
4. 4번
5. 2번
6. 5번
7. 5번
여러분들 오늘 여기까지 공부하시는데 굉장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배운 파트는 국가고시에서도 굉장히 자주 나오는 파트이기 때문에 보다 더 꼼꼼하게 공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2021.06.07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 3-1 지역사회간호사정+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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