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호관리학을 배우시면서 출제빈도가 높고 많은 학생들이 헷갈려하는 인사관리 그 중에서도 인사고과의 오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광효과, 혼효과, 중심화 경향, 관대화 경향, 논리적 오류 등등 이번에 저의 글을 보시면 다시는 헷갈리지 않고 문제풀이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인사고과의 오류
간호관리자는 관리자로서 인사관리를 할 때 인사고과의 신뢰성을 저해시키지 않고 고과내용(항목)을 정확하고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인사고과의 신뢰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고과내용이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되었느냐에 관한 것을 말합니다.
1.후광효과(Halo effect)
- 현혹효과라고도 합니다.
- 관리자가 부하직원의 평소에 긍정적 인상에 기초하여 인사고과 평가 시 어느 특정요소의 우수함이 다른 평가요소에서도 높이 평가받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 부하직원을 평가 시에 어느 특성에 대해 '대단히 우수하다'라는 인상을 갖게 되면 다른 특성도 '대단히 우수하다' 라고 평가해버립니다.
- 예시) 어떤 직원에 대해 평소에 성실하고 믿음직스러우면 다른 고과요소에서도 편견을 갖고 좋게 평가하려고 합니다.
2.혼효과(horn effects)
- 후광효과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관리자가 평소에 부하직원에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면 다른 특성도 부정적으로 평가해버리는 경향을 가리킵니다.
- 관리자가 지나치게 비판적이어서 부하직원에 대해 실제 능력보다 낮게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와같은 현상은 네가지 이유로 주로 발생합니다.
- 첫째: 쉽게 관찰되지 않는 특성
- 둘째: 익숙하지 않은 특성
- 셋째: 쉽게 정의되지 않는 특성
- 넷째: 성격적인 특성
- 위의 네가지 이유는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은 특성으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 이는 인사고과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해치는 중대요인이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는 훈련, 고과방법의 기술적인 활용 및 고과방법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3.중심화경향(Central tendency errors)
- 평가자(관리자)의 평가점수가 모두 중간치에 집중되어 우열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경향을 말합니다.(1~5점에서 3점만 찍기 같은 걸 말합니다.)
- 이는 관리자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평가를 피하려는 심리적 현상에서 발생합니다.
- 이런 결점은 직원 고과평가에 객관성을 해치게 됩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강제할당법과 서열법 등을 활용하거나, 관리자의 평가훈련을 강화해야합니다.
4.관대화 경향(Leniency errors)
- 관리자가 직원 평가를 할 때 실제능력이나 업적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 원인
- 첫째: 부하를 나쁘게 평가하여 대립할 필요가 없다는 것
- 둘째: 자기 부하가 타부문의 직원에 비해 더 나쁘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것
- 셋째: 나쁜 평가가 곧 관리자 자신의 책임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실에 의해 평가하거나 고가요소를 통해 평가하거나, 관리자에게, 고과점수에 따른 인원비율을 설정하여 전체 고과결과를 중간점수를 기준으로 정규분포곡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5.논리적오류(Logical errors)
- 고과요소 간의 관련성을 논리적으로 판단하여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고과요소에는 동일한 평가를 하거나 유사한 평가를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 예시) 기억력이 좋으면 지식도 광범위하고, 작업량이 많으면 숙련도도 높다고 고과하는 것입니다.
- 이런 오류는 추상적인 고과요소이거나 고과요소가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은 경우 등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근접오류(Proximity errors)
- 인사고과표상에서 근접하고 있는 고과요소의 평가결과 혹은 특정평가시간 내에서의 고과요소 간의 평가결과가 유사하게 되는 경향을 말합니다.
- 이 오류는 평가표에 배열되어 있는 고과요소의 순서가 가령 유사한 고과요소가 열거되어 있는 경우, 특정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평가를 해버리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인사평가를 했을 때 평가와 같이 배열되어 있는 요소와 유사하게 평가한다는 의미입니다.
- 예를 들면 1번 항목이 3점을 평가했는데 같은 배열에 있는 2번 항목도 3점을 평가하는 경우를 말하는 겁니다.
-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 첫째: 인사고과표에 배열되는 고과요소를 분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 (뭉탱이로 두리뭉실하게 하지 말하는 말입니다.)
- 둘째: 관리자 입장에서는 고과요소에 대한 이해나 고과요소별로 직원을 평가하도록 합니다.
- (이것도 첫째와 비슷합니다. 하나하나 세분화해서 하면 근접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겠죠.)
- 첫째: 인사고과표에 배열되는 고과요소를 분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7.연공오차(Seniority errors)
- 평가를 받는 직원의 학력이나 근속연수, 연령 등 연공(여러 해 근무한 공로)에 좌우되어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 예시)근속연수가 많은 사람에게 적은 사람보다 높은 점수를 평가 하는 것
- 나이가 많은 직원은 나이가 어린 직원보다 높은 점수를 평가하는 것
- 수도권 대학 출신의 직원은 지방 대학 출신의 직원보다 높게 평가하는 것
8.대비오류(Contrast errors)
- 관리자가 부하직원을 평가 시에 다른 부하와 비교해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평균적으로 성과가 뛰어난 부하직원을 평가 한 뒤에 평가를 받는 부하직원의 경우 원래 받았어야 할 평가보다 낮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 관리자가 부하직원의 과거성과를 가지고 현재성과에 비교함으로써 과거의 평가가 현재의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예시) 과거 평가에서 낮은 성과를 기록한 부하직원이 이번에는 개선되었을 경우 실제로는 중간정도의 평가가 기록되어야 하지만 중간이상의 평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9.시간적 오류(Recency errors)
- 근시오류라고도 합니다.
- 평가 직전에 발생한 최근의 사건들이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과거에 부하직원의 성과가 높았어도 최근에 성과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중간정도의 평가를 해야하지만 최근의 사건만을 기억하여 낮은 평가를 기록하는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 시간적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요사건법이나 목표에 의한 관리, 부정기적인 평가 등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10.개인적 편견에 의한 오류(Personal bias errors)
- 평가요소와 관계없이 인종, 성별, 출신지역, 출신학교 등에 대한 관리자의 개인적 평견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부하직원 A는 나와 같은 학교 출신이니까. 고과평가를 높게 해줘야 겠어
- 부하직원A는 나와 같은 지역출신이니 높은 평가를 해줘야 겠어 등등
11.평가기준(Standards of evaluation)에 의한 오류
- 평가 시에 사용되는 용어들의 의미 해석상의 지각 차이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 예시) 평가 기준이 탁월함, 적절함, 훌륭함, 만족스러움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면 이를 관리자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2.규칙적 오류(Systematic errors)
- 항상 오류라고도 부릅니다.
- 가치판단상의 규칙적인 심리적 오류에 의한 것입니다.
- 예시) 어떤 관리자가 다른 관리자에 비해 항상 좋은 평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 더 쉬운 예시를 드리면 대학교 교수님들 중에 항상 학점 잘주는 교수님이 있고 항상 낮게 주시는 분들 계시죠? 그런 분들이 규칙적 오류에 해당합니다. 모든 학생들한테 항상 높게주거나 낮게 주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 고과의 목적이 감시목적일 경우 낮은 평가를 하기 쉽고, 관리목적일 경우 높은 평가를 하기 쉽습니다.
13.투사(Progection)
- 자기 자신의 특성이나 관점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주관의 객관화를 말합니다.
- 예시) 능력없는 관리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비난을 동료나 상사 혹은 부하를 비판하면서 전가해버리는 경우 입니다.
- 더 쉽게 비유해드리자면 학교 담임선생님이 교장선생님한테 혼나고 와서 반 학생들한테 "너네들이 성적이 낮으니까 내가 괜히 욕먹은거잖아 니들이 멍청해서" 이런걸 말하는 겁니다. '내가 혼난 건 너네 때문이야'
여기까지 간호관리학 인사관리 인사고과의 오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헷갈릴 수 있겠지만 제가 적어드린 예시로 봐가면서 이해하시면 틀릴 일 없으실 겁니다. 이런 거에 시간 많이 쏟아서 공부하시면 양이 많은 성인간호학을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한번에 끝내버립시다. 아래에는 요약본 배너링크 올려드리겠습니다.
2021.06.15 - [간호관리학] - 간호관리학 3-2 인사관리(개발관리)+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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