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학 지휘 part.2 하겠습니다.
여기도 꽤나 자주 나오는 파트이거든요?
그러니 좀 외워주셔야 합니다?
말투가 좀 그렇나요? 하하하하하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시작합니다.
1. 특성이론(자질론)
-리더가 될 사람은 리더가 될 선천적인 특성이나 성격을 타고났다고 보는 이론
-구성원이나 상황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치 않고, 리더십이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을 부정하므로 현장 적용에 한계
=> 선천적이다 가 포인트입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다=특성이론입니다.😊
2. 행동이론
(1)전 제형
(2) 민주형
(3) 자유방임형
전제형 | 민주형 | 자유방임형 |
업무 중심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유형 | 의사결정의 권한을 집단에게 위임하는 유형 | 전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집단 구성원의 자의적 활동을 허용 |
-일반적으로 생산성이 높고 특히 위기 상황에서 활용되며, 군대처럼 관료주의적인 집단에서 효과적 -집단의 행동예측이 가능하며, 집단 내에서 좌절감이 감소하고 구성원이 안정감을 느끼기도 함 |
-평상시에 생산성 높음 -근로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자율성 촉진 -집단 간 협동과 조정이 필요할 때 특히 효과적 |
-동기유발이 높음 -자기주도적 상황에서 창의성과 생산성 높음 |
창의력, 동기부여, 자율성 낮음 | -많은 사람들이 고무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됨 -일정 기간에 전제형 리더십보다 조직의 양적인 능률성이 낮음 |
-특별한 방향이 없기 때문에 불만스러울 수 있음 -집단의 무관심과 무반응 야기 |
-전제형이 가장 자주 나오고요. 사실 민주형과 자유방임형도 나오긴 하는데 솔직히 이름보고 내용 보면 감 잡힐 겁니다.
쉬워요.😂
3. 상황이론
1) 개념
-어떤 상황적 조건을 구체화하고 상황적 조건에 따른 리더십 행동과 그 효과를 집단 성과와 집단 구성원의 만족감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리더십의 효과성을 상황과 연계시키고자 하는 이론
2) 상황이론
(1) Fiedler의상황적 합성 이론
(2) House의경로-목표이론
(3) Hersey&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 |
-상황의 분류: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지위 권한 -리더의 유형: LPC(least preferred coworker scale)로 측정 -상황과 리더와의 관계 →관계지향적 리더(LPC 점수가 높은 리더): 리더에 대한 호의성이 중간 정도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하게 과업 수행 →과업지향적 리더(LPC 점수가 낮은 리더): |
House의 경로-목표이론 |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음 -개인은 그들의 직무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될 때 만족을 느끼며, 그들의 노력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을 때 열심히 일한다는 이론 |
Hersey&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
-리더의 행동을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으로 구분 후 구성원의 성숙도를 추가하여 리더십의 3차원 모형 제시 -리더십 유형 →지시적 리더(S1): 높은 과업지향, 낮은 관계지향=>성숙도가 낮은 집단에 적합 →설득적 리더(S2): 높은 과업지향, 높은 관계지향=>집단이 성숙해가기 시작하는 단계에 적합 →참여적 리더(S3): 높은 관계지향, 낮은 과업지향=>의지가 불충분한 경력간호사에 적합 →위임적 리더(S4): 낮은 관계지향, 낮은 과업지향=>성숙도가 높은 집단에 적합 |
-이건 빨간색으로 표시된 거 먼저 외워주시고 나머지도 후에 해주세요.
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 거래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구분 | 거래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목표 설정 | 현재 수준과 차이가 너무 크지 않은 목표 | 보통 수준보다 매우 높은 이상적인 목표 |
시간 | 단기적 전망 | 장기적 전망 |
동기부여 | 즉각적이고도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 자아실현과 같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격려 |
문제해결 | 구성원이 규칙과 관례를 따르도록 요구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줌 | 구성원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도록 격려함 |
-변혁적 리더십이 압도적으로 더 많이 나옵니다.
※기출문제
1. 리더십이론 중에 특정인이 특정한 자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견해는?
①특성이론
②행동이론
③상황이론
④강화이론
⑤변혁이론
2. 특성이론의 한계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을 보지 못했다.
②선천설에 근거하여 리더의 특성을 열거한다.
③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언급이 없다.
④성공적 지도자와 특정한 자질 간의 상관상을 도출하였다.
⑤어떤 상황에서 필요한 특성이 다른 상황에서 불필요할 수도 있다.
3. 행동이론에서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성장을 증진시키므로 구성원들 간의 협동과 조정이 필요할 때 특히 효과적인 리더십은?
①지시적 리더십
②전제형 리더십
③거래적 리더십
④민주적 리더십
⑤자유방임적 리더십
4. 피들러의 상황적 합성 이론에 따를 때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좋고, 과업의 구조도가 높으며, 리더의 직위 권력이 강한 상황에 적합한 리더는?
①참여형 리더
②설득형 리더
③성취지향적 리더
④LPC 점수가 높은 리더
⑤LPC 점수가 낮은 리더
※정답
1. 1번
2. 4번
3. 4번
4. 5번
-오늘 배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전부 똑똑하신 분들이니 잘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아 사랑스러운 여자친구 보고 싶다 ㅠㅠㅠ
2021.06.24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 4-4 역학과 보건통계(역학연구방법) part.4+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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